OBS 송출 화면 특정 부분만 블러 처리

송출/녹화 화면에서 특정 부분만 블러 처리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예: 인게임 채팅창).

물론 캠 화면이나 이미지로 완전히 가리는 방법도 있지만 OBS에서 블러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첫번째 방법은 블러라기보다는 게임 화면을 두번 캡춰해서 한개는 저해상도로 만들어 필요한 부분만 덮는다는 표현이 정확합니다).

eve online 게임 화면을 게임 캡처로 잡아놓은 화면입니다. 왼쪽 하단의 채팅창을 블러 처리하려고 합니다.

소스 추가를 사용해서 윈도우 캡처로 게임 화면을 한번 더 추가 해 줍니다.

방금 추가한 게임 윈도우 캡처에 비례축소/가로세로 비율(Scaling/Aspect Ratio) 필터를 추가합니다.

비율 필터링(Scale Filtering)은 점(Point)을 선택하고 해상도(Resolution)는 비율에 맞게 “640×360″을 직접 입력합니다(비율이 16:9인 경우).

이렇게 필터를 설정하면 게임 윈도우 캡처 화면이 640×360 해상도로 작아집니다(위 이미지 왼쪽위).

작아진 창을 드래깅 해서 다시 전체 화면으로 만들어줍니다.

윈도우 캡처 소스를 오른쪽 마우스 클릭해서 “비율 필터링(Scale filtering)”을 “점(Point)”로 바꿔주면 전체 화면이 흐릿하게 됩니다.

이 화면을 Alt 키를 누른채로 드래깅해서 블러가 필요한 부분만 남겨두고 잘라냅니다.

이렇게 하면 필요한 부분만 블러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간단한 방법으로는 “stream effects”라는 OBS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다운로드 링크

플러그인 설치 후에 OBS를 재시작하면 소스에 blur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비디오에 설명하였습니다.

참고로 실시간 블러는 시스템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는 편입니다. 가려야 할 부분이 많다면 이미지나 캠 화면으로 덮어주는 것을 적당히 섞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OBS Studio – OBS 스튜디오 가이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