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자주 묻는 질문들)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FAQ)을 정리합니다.

1. 오디오 인터페이스 게인 노브를 최소로 해도 마이크 소리가 들립니다.

정상입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프리앰프 게인 노브(다이얼)는 신호를 증폭하는 범위 안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최소로 해도 신호가 들리는 것이 정상이며 믹서의 페이더나 오디오 앰프의 볼륨 노브와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서 오디오 인터페이스 콤보잭(XLR+TRS)에 라인 레벨 입력(예: 외장 마이크 프리앰프)을 연결할 때는 최소한의 게인이 적용되어야 하므로 게인 노브를 최소한으로 했을 때 완전히 음소거가 되면 안 됩니다.

2. OBS에서 VST 플러그인을 찾을 수 없어요.

  • 64bit OBS에는 64bit VST 플러그인, 32bit OBS에서는 32bit VST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OBS는 현재 VST2만 지원합니다(v29 기준 VST3 사용 불가).

    OBS가 VST 플러그인을 찾는 폴더 리스트:
    Windows (*.dll)
  • C:/Program Files/Steinberg/VstPlugins/
  • C:/Program Files/Common Files/Steinberg/Shared Components/
  • C:/Program Files/Common Files/VST2
  • C:/Program Files/Common Files/VSTPlugins/
  • C:/Program Files/VSTPlugins/

    macOS (*.vst)
  • /Library/Audio/Plug-Ins/VST/
  • ~/Library/Audio/Plug-ins/VST/

3. Zoom F3 레코더 파일이 두 개 만들어집니다.

메뉴 – file format에서 모노 또는 스테레오 중에 고를 수 있습니다.

모노로 해 놓으면 채널별로 모노 파일이 두 개 만들어지고 스테레오는 하나의 파일에 좌/우 분리되어 녹음됩니다.

4. VST 플러그인을 어떻게 실행하나요?

DAW, VST 플러그인, ASIO? 그게 도대체 뭐니?

VST 플러그인은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고 VST 호스트가 있어야 합니다.

VST 호스트 기능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오디오 작업을 할 수 있는 대부분의 DAW(digital audio workstation), 영상 편집 프로그램 또는 VST 호스트 기능만 하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5. 영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마이크 스탠드가 어떤 것인가요?

마이크 스탠드

Ulanzi Desktop Livestream Stand라는 제품입니다.

6. 마이크 스탠드 호환?

마이크 스탠드 호환?

마이크 스탠드 그리고 마이크 클립 또는 쇽 마운트에 사용되는 나사 규격은 5/8 또는 3/8 인치로 통일되어 있기 때문에 마이크 스탠드의 종류과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클립, 3/8-5/8 나사 어댑터, 쇽 마운트

대부분의 마이크 클립, 쇽 마운트는 5/8인치이고 스탠드의 나사 규격은 3/8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3/8-5/8 나사 어댑터를 사용하면 됩니다(변환 어댑터는 마이크 또는 스탠드에 대부분 이미 포함되어 있음).

7. 3.5mm 커넥터를 사용하는 마이크를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연결할 수 있나요?

6.35mm 어댑터 또는 XLR-3.5mm 어댑터를 사용해서 연결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팬텀 파워를 플러그인 파워로 변환해 주는 어댑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영상 참고.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3.5mm 이어폰, 마이크, 무선 수신기 연결

8.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3.5mm 이어폰 연결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헤드폰 출력은 일반적으로 6.35mm TRS로 되어 있습니다. 3.5mm TRRS(4극) 이어폰을 3.5-6.35mm 변환 어댑터에 연결하면 제대로 소리가 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영상 참고.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3.5mm 이어폰 연결

9. 마이크, 오디오 인터페이스 추천

세상은 넓고 마이크는 많습니다(?).

용도가 무엇인지, 사용할 환경, XLR? USB? 가격대는 어느 정도를 예상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답이 나옵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도 마찬가지 입니다. 입력이 몇 개 필요한지, 루프백, 내장 DSP는 필요한가?, 예상 가격은? 이런 것들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그리고 이런 질문을 본인에게 해 보면 어떤 것을 구매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10. 유튜브 자막 기능

유튜브 영상에 특별히 강조할 내용이 있거나 설명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자막을 영상 안에 넣지 않고 있습니다. 유튜브에는 자막 기능이 있고 자동으로 생성되는 자막은 오류가 많아서 모두 직접 수정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자막을 사용하는 이유는 시청자가 필요한 경우에만 자막을 표시할 수 있고 외국어로 자동 번역 기능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막이 필요하지 않은 시청자에게 자막은 화면을 어지럽게 하는 불필요한 요소일 뿐입니다.

불필요한 자막은 영상에 집중을 방해하며 영상 내에 글자를 넣는 것은 국내 방송사들이 일본 예능 프로그램을 그대로 따라 하면서부터 시작된 것입니다. 한국, 일본등 몇몇 국가를 제외하고 다른 나라 tv를 보면 이렇게 쓸 때 없이 글자를 표시하는 곳이 없습니다(특히 예능).

그리고 그것을 소셜 미디어 영상이라고 해서 그대로 따라해야 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11. 다빈치 리졸브에서 렌더링 하면 물빠진 색감이 됩니다 (Mac).

  1. 다빈치 설정에서 아래 빨간색 박스 안에 옵션 두 가지를 체크합니다.

2. 프로젝트 세팅에서 Timeline color space를 Rec.709-A로 설정

3. 렌더링 옵션에서 Color Space Tag, Gamma Tag를 Rec.709로 설정합니다.


ejim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