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마이크 필터를 디스코드에서 사용하기

OBS에서 설정 해 둔 마이크 필터는 당연하지만 OBS 송출/녹화시에만 적용 됩니다.

원도우 다른 프로그램에서 음성 필터를 사용하려면 Equalizer APO, Cantabile, MiniHost 같은 VST 호스트 프로그램을 써야하는데 보이스미터(Voicemeeter) 또는 VB-CABLE 가상 오디오 케이블과 OBS 모니터링 기능으로 간단하게 OBS 필터 처리된 음성을 디스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미터

참고로 이글은 보이스미터 바나나의 Aux 가상 채널을 다른곳에서 사용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작성하였습니다. 만약 두개의 가상 채널이 모두 사용중이라면 VB-Cable을 사용해도 됩니다.

마이크 오디오 신호의 흐름

1. OBS 모니터링 설정

OBS 오디오 설정에서 모니터링(감시 장치)를 Voicemeeter Aux Input으로 설정합니다.

OBS 믹서에서 톱니바퀴를 클릭하고 고급설정에 들어가 마이크 오디오 모니터링을 “모니터링과 출력”으로 바꿔줍니다.

이렇게하면 OBS에서 설정한 마이크 음성 필터를 통과한 소리가 보이스미터 AUX 가상 입력으로 들어갑니다.

2. 보이스미터 설정

AUX 가상 입력 믹서에서 B2 버튼만 활성화시키면 음성 신호가 가상 출력 B2 (Voicemeeter Aux Output)로 나갑니다.

3. 디스코드 설정

디스코드 음성 설정에서 녹음 장치를 “Voicemeeter Aux Ouput”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VB-CABLE 가상 오디오 케이블

보이스미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VB-CABLE 가상 오디오 케이블로도 가능합니다. VB-CABLE을 설치하고,

OBS 오디오 설정에서 감시 장치를 “CABLE Input (VB-Audio Virtual Cable)”로 지정합니다.

오디오 믹서를 오른쪽 클릭하고 오디오 고급 설정에서 마이크의 오디오 모니터링을 켜줍니다.

디스코드 음성 설정에서 녹음 장치를 “CABLE Output”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참고

Audacity 같은 프로그램도 동일한 방법으로 마이크 장치를 Voicemeeter Aux로 설정 해 주면 OBS 필터가 적용된 마이크 신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reamlabs.kr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

“OBS 마이크 필터를 디스코드에서 사용하기”에 대한 3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보이스미터로 설정 할 때 모니터링만(출력은 제거)과 모니터링과 출력 아무거나 해도 보이스미터 마이크는 잘 작동 돼던데 2개가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그리고 제 음성은 제가 못 듣게 설정 할 수는 없을까요? B1을 체크해야 마이크가 작동하고 마이크 소리도 같이 들려서 질문 남겨봅니다.

    1. 출력은 제거로 하면 obs 방송이나 녹화시에 마이크 소리가 포함되지 않게됩니다. 마이크 소리가 들리는 것은 보이스미터 설정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2. 보이스미터는 사용하지않고 위설정대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ㅠ 몇일전부터 obs로 녹화시 마이크 녹음이 안되더라구요 ㅠ 잘되다가 안돼는거 보니 사운드 충돌?그런게 있는거 아닌지 궁금하네요 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