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으로 OBS 원격 제어하기

obs-websocket은 OBS 스튜디오용 API로 방송 시작/끝, 장면 전환, 소스 on/off등을 원격으로 가능하게 합니다.

OBS Websocket 설정화면

설치

obs websocket은 OBS v28 이후로 OBS에 이미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로 플러그인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obs-websocket 링크의 다운로드에서 플러그인을 받아 설치하고 OBS 스튜디오를 시작하면 도구 메뉴에 WebSockets Server Settings가 추가됩니다.

“Enable Websockets Server”를 체크하여 웹소켓 서버를 활성화 시키면 설정은 끝나며 접속시에 암호를 사용하도록 “Enable authentication”도 체크하고 적당한 암호를 입력합니다.

웹소켓 접속

웹소켓 서버가 활성화된 OBS는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화면에서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어진 웹클라이언트인 t2t2를 사용하여 접속하면 됩니다(아래 링크).

http://t2t2.github.io/obs-tablet-remote/

t2t2 접속화면

HOST에는 OBS 스튜디오가 실행되고 있는 pc의 ip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내부 네트워크에서 접근하는 경우에는 내부 주소를 외부에서 접근한다면 공인 ip를 입력해야 합니다(방화벽 설정 필요).

태블릿으로 t2t2 접속화면

성공적으로 접속되었다면 OBS 스튜디오의 화면, 소스들이 표시되고 간편하게 원격 조정이 가능해 집니다.

이외에도 chatbot과 파이썬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트위치 채팅으로 OBS 스튜디오 원격 조정이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가 입력한 명령어에 따라 특정 화면, 소스를 보여준다거나 하는 것이 가능하며 자세한 것은 따로 글 작성하겠습니다.


Streamlabs.kr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

“핸드폰으로 OBS 원격 제어하기”에 대한 2개의 댓글

  1. 웹소켓 플러그인 5.0.1 윈도우버전을 설치하고 OBS를 실행하니 “다음 플러그인을 로딩하는데 실패했습니다.” 뜨네요. OBS버전은 29.1.3 입니다. OBS가 최신버전이라 그런건가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