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스튜디오 – 통계 / 랙(lag) 모니터링 활용

OBS 스튜디오 – 통계

OBS에서 방송 송출이나 녹화를 할 때 발생하는 랙(lag)문제를 해결 할 때 문제점을 찾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OBS의 통계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물론 기록(로그) 파일을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관련된 포럼에 PC 사양만 쓰고 “송출시에 랙이 걸려요”라는 질문이 많은데 이러한 통계 정보나 로그 파일 내용이 없으면 그 누구도 정확한 답변을 해 줄수 없습니다.

OBS 스튜디오 – 통계

통계에서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데 다음 세가지를 확인하면서 드롭되는 프레임이 계속 상승한다면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렌더링 작업이 지연되어 놓친 프레임 (frames missed due to rendering lag)

OBS가 송출/녹화를 할 때 렌더링과 인코딩 작업이 차례대로 이루어집니다. 렌더링은 화면 데이터가 인코더에 들어가기 전에 GPU (그래픽카드)가 하는 작업이으로 관련된 설정을 바꿔줍니다.

예를 들어 게임 PC에서 송출 하는 경우에 게임의 프레임수를 제한하거나 화면의 해상도를 줄여주거나 하는 등으로 GPU의 부하를 줄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렌더링 랙은 장면에 포함되어 있는 소스가 너무 많은 경우에도 발생하며 브라우저 소스가 많은 경우에는 고급 설정에서 “브라우저 소스에 하드웨어 가속 활성화”를 꺼주는 것도 GPU 로드를 줄이는 한 방법입니다.

인코딩 작업이 지연되어 놓친 프레임 (frames missed due to encoding lag)

말 그대로 인코딩 작업에서 랙이 발생한다면 인코딩(출력 – 방송/녹화) 설정을 조정합니다.

인코더 설정에서 비트레이트를 줄여보거나 CPU 사용량 프리셋을 조절해 볼 수 있고 최종적으로는 FPS 조정도 필요합니다.

드롭된 프레임 (네트워크)

네트워크에서 드롭된 프레임이 발생하는 경우는 네트워크 상태가 불안정하거나 업로드 속도 자체가 느린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https://inspector.twitch.tv/

트위치 송출의 경우 트위치 인스펙터 페이지를 사용해서 방송 상태를 모니터링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트림 키에 “?bandwidthtest=true”를 붙히면 실제 방송은 되지 않지만 테스트 송출을 해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