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처카드 녹화(캡처) 가능 프레임 수 확인법

벌써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저가 캡처카드가 10개는 넘어가는 것 같은데 작동이야 그닥 문제없이 잘되고 있는데 구입할 때 헷갈리게 하는것이 상품 설명과 실제 스펙이 다른 과장(?) 광고가 많습니다.

상품명에 4K 라고 써 있는거야 입력 4K 지원은 이제 많으니 뭐 그렇다고 치고 캡처(녹화) 지원이 분명히 최대 1920×1080/60p 라고 되어 있는데 녹화된 걸 보면 대충 눈으로 봐도 아니라는 것이 티가 납니다.

캡처 카드를 OBS 소스에 추가하고 fps를 지정할 수 있는데 그것과 실제 지원 fps는 다를 수 있어서 확실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공개합니다(뭐 대단한게 아니고 완전 수동입니다만).

링크의 비디오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FHD 60프레임으로 만든 파일인데 매 프레임마다 숫자 카운팅 (60프레임이므로 1초에 1에서 60까지 표시)이 되고 10회 정도 반복됩니다.

유튜브에 올려 두기는 했는데 브라우저는 스킵하는 프레임이 많아서 비디오 파일을 다운받아 재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0fps absolute frame counting

캡처 카드와 HDMI로 연결한 pc의 캡처 할 화면의 새로 고침 빈도(refresh rate)를 60hz로 맞춰줍니다.

이제 캡처카드와 USB와 연결된 pc의 OBS 설정 비디오 출력과 캡처 카드 소스 fps도 60 fps로 동일하게 설정합니다.

OBS에서 녹화를 시작하고 캡처하고 있는 pc에서 다운로드 받은 비디오 파일을 재생합니다.

이제 obs가 녹화한 비디오 파일을 확인 해 보면 되는데 저는 주로 소니 베가스나 다빈치 리졸브 같은 비디오 에디팅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60p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서 OBS에서 녹화된 파일을 불러들여 1부터 60까지 프레임 하나 하나를 확인 해 보면 60 프레임이 다 캡처 되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결국 프레임 스킵(frame skip)하고 같은 프레임만 두번씩(frame duplicate) 캡처(녹화)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 1080/60p를 지원한다고 하는 많은수의 알리발 캡처 카드들의 결과를 보면 대부분 1,3,5,7,9 이런식으로 프레임 스킵을 합니다(1번 프레임을 두번 3번 두번, 5번 프레임 두번 이런식으로 녹화됩니다 ). 결국 30p 지원밖에는 안됩니다.
  • 60p를 제대로 지원하는 캡처카드도 전체 60 프레임중 한두개 프레임은 빠질 수는 있는데 그것은 보통 OBS 인코딩 작업이나 USB 대역폭등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냥 눈으로 확인시에는 이런 테스트 비디오로도 가능합니다. 720/60p로 플레이 해 보면 됩니다.


Streamlabs.kr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

“캡처카드 녹화(캡처) 가능 프레임 수 확인법”에 대한 6개의 댓글

      1. 이상한데요.. 마침 저도 알리발 스틱형 캡쳐카드가 도착해서 테스트해보다가 이런 의문점이 생겨서 검색하다가 이 글을 보는데요.. 지금 시간이 없어서 알려주신 방법대로 테스트는 못해봤습니다만 팟플레이어의 장치설정에서 fhd설정및 최대fps로 설정후 카메라를 연결했는데 인풋은 60으로 나오고 아웃풋은 60->30으로 나오는데요.. 결국 받아들이는건 60이지만 캡쳐카드가 30으로 쏘고있다는 말인건가요? 알수가없네..;; 근데 팟플레이어에 쏴지고있는 영상은 눈으로 봐도 60프레임은 아닌듯해요

  1. 헐 좀전에 시간나서 이 방법대로 테스트 해봤는데요.. 단순히 팟플레이어에서 tap키 누르고 확인할땐 현재 출력 프레임이 30으로 나오길래 역시 지원못하는구나 했는데, 지금 영상 다운받아서 테스트해보니 60맞네요;; 근데 웃기는건 처음 녹화 시작할땐 60프레임까지 토탈 10~15프레임정도 중간중간 건너뛰더니 몇초 이후부턴 정상적으로 60프레임이 다 나오다가 또 몇초뒤부턴 70프레임 정도가 나옵니다 온전치가 않네요 이게 정상인지 비정상인지를 모르겠어욬ㅋㅋㅋㅠ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