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버전의 스카이프가 NDI를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단순 윈도우 캡처가 아닌 개인 영상을 개별적인 NDI 소스로 OBS에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NDI는 고품질의 비디오/오디오 신호를 로컬 네트워크에서 전송하는 기술이며 NDI를 지원하고 있는 방송 장비도 많습니다. 개인 인터넷 방송의 경우 캡처카드 없이 송출 pc에 화면과 오디오를 보내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OBS NDI로 투컴 방송하기).
필요한 것
- 스카이프 최신 버전 (윈도우에 포함되어 있는것은 NDI 미지원)
- OBS 스튜디오
- OBS-NDI 플러그인
설치와 설정
OBS NDI 플러그인 설치시에 NDI 런타임 라이브러리가 같이 설치되는데 재부팅을 한번 해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재부팅 후에 OBS를 실행시켜서 도구 메뉴에 “NDI Output settings”이 있다면 NDI 플러그인이 제대로 설치된 것입니다.
OBS에서 방송 화면을 설정 해 둡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웹캠 하나만 추가 해 두었습니다. 그리고 이 화면을 영상 통화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가상 카메라”를 시작합니다.
이제 최신 버전의 스카이프를 설치하고 설정 – 통화 – 고급 설정에서 “NDI® 사용 허용”을 체크 합니다.
스카이프의 NDI 사용 허용 옵션은 호스트 즉, OBS로 방송/녹화할 PC의 스카이프에서만 활성화하면 되고 영상 통화 참가자들은 따로 설정해야 하는 것은 없습니다.
스카이프 카메라 설정에서 카메라를 OBS 가상 카메라로 설정하면 영상 참가자들이 OBS 화면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스카이프에서 모임을 주최하거나 영상 통화를 시작합니다.
스카이프에서 상대방 영상이 보이면 OBS에서 NDI 소스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Source Name 리스트에 Local, Active speaker는 무시하고 live 로 시작하는 것이 스카이프 참가자의 영상 NDI 소스입니다. 물론 참가자가 많은 경우 live로 시작하는 이름이 여러개 나옵니다.
위 화면은 테스트를 위해 본인이 다른 PC에서 스카이프 영상 통화에 참가하고 NDI 소스로 추가 해 본 것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통화에 참가하고 있는 여러명의 영상을 NDI 소스로 추가해서 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live로 시작하는 NDI 소스 이름은 바뀌지 않는 고유 식별자이므로 OBS에서 장면을 한번 구성 해 두면 동일한 사람들과 영상 채팅시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채팅 참가자들의 영상을 NDI 소스로 추가하면 각각의 오디오도 같이 추가되어 OBS에 같은 소리가 여러번 들어가므로 각 NDI 소스의 오디오는 믹서에서 음소거해야 합니다.
ejim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