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NDI로 투컴 방송하기

OBS NDI 플러그인은 NewTek사의 NDI™ 라이브러리(Audio/Video over IP)를 이용해서 캡춰 보드없이 게임/송출용 pc의 분리가 가능하다 (32/64bit, 윈도우, 맥, 리눅스 지원).

송출용 PC를 따로 쓰는 이유는 게임을 실행하는 PC에서 OBS가 캡춰되는 화면을 실시간 인코딩하면서 차지하는 CPU/GPU 부하를 줄이는 것이 대부분의 목적일 것이다(그외 더 많은 소스, 오디오 입력등으로 활용 가능).

참고로 이 플러그인의 핵심 기술인 NewTek사의 NDI(Network Device Interface)를 사용한 Video over IP 프로토콜은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낮은 지연으로 전송 가능하여 전문 방송 장비(인터넷 스트리밍이 아닌 실제 tv 방송등)에 사용되고 있다.

본인은 블랙매직 Intensity Pro 4K, 엘가토 같은 캡처 카드를 보유하고 있지만 NDI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는데 게이밍 PC에서 실행하는 OBS의 경우 CPU 사용량이 3~5% 정도밖에 안되고 캡처 카드(HDMI 신호로 나가는 화면이 그대로 송출됨)와는 달리 원하는 화면만 송출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다양한 장면과 오디오 소스를 두개의 PC에 자유롭게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들 때문에 NDI를 더 선호하고 있다(음성 신호도 NDI 프로토콜을 통해 전달되므로 오디오 세팅도 매우 간단함).

캡처카드가 필요한가? 관련글 참고

OBS NDI 설치

NDI를 사용하려면 게임 / 송출용 PC에 각각 플러그인과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야 한다.

자주 업데이트 되므로 다운로드 하기전 플러그인 페이지 확인 요망!

게임 PC 설정

게임용 PC – OBS 비디오 설정 (게이밍 PC에서 2560×1440 해상도의 144hz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고 방송 송출은 1920×1080 해상도, 60 프레임으로 하고자 할 경우의 설정 )

첫번째 설정할 것은 비디오 설정탭에서 기본 해상도는 게임 PC의 모니터 해상도를 선택하고 출력 해상도에는 NDI로 송출 PC에 넘겨줄 화면 해상도와 프레임 수(FPS)를 지정한다.

참고: NDI 전송중에는 출력 해상도 변경이 불가하므로 먼저 NDI Output settings 메뉴에서 Main Output 체크박스를 해제하고 변경해야 한다.

송출할 화면의 소스를 추가

다음은 장면과 송출 할 화면(게임/스크린 캡처등)을 소스에 추가한다.

게임용 PC – NDI Output settings

마지막으로 도구 설정탭에서 “NDI Output settings”를 열고 Main Ouput에 체크한 후 Main Output Name에 적당한 이름을 지정하면 게이밍 PC의 준비는 끝난다.

게임용 PC – NDI Output settings

참고

  • NDI를 통해 오디오 신호도 전송되므로 데스크 탑, 마이크도 게이밍 PC의 오디오에서 추가 해 주면 된다.
  • 게이밍 PC의 OBS에서는 방송 또는 출력 인코딩 설정은 필요하지 않다.

스트리밍(송출) PC

송출 PC의 비디오 설정 (게이밍 PC에서 설정한 출력 해상도와 FPS값을 동일하게 맞춰줌)

송출용 PC의 비디오 설정에서 기본 해상도와 출력 해상도를 모두 게이밍 PC에서 지정한 출력 해상도/프레임수와 동일하게 설정한다(스케일링이 두번 일어나지 않도록 함).

이제 송출용 PC의 OBS에서 장면의 소스에 NDI Source를 추가 해 준다.

송출용 PC – 장면/소스 NDI Source

문제가 없다면 Source name에서 게임 PC에서 설정한 이름(Main Output name)을 선택 할 수 있을 것이고 게임 PC에서 전송되는 화면을 미리보기 할 수 있을 것이다.

송출용 PC – 장면/소스 NDI Source

나머지 방송 세팅을 마치면 정상적으로 송출이 가능해 진다.

참고

  • NDI 프로토콜은 CPU가 SSSE3 를 지원해야 합니다. AMD FX / Bulldozer 보다 전에 나온 AMD Phenom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OBS NDI의 장점중 하나는 송출용 PC의 사양이 좋지 않아도 가능한 것인데 x264 인코딩을 사용할 경우 외장 그래픽 카드도 불필요함
  • 송출용 PC의 CPU 사양이 낮고 NVIDIA 그래픽카드가 달려 있다면 NvEnc 인코더 사용하거나 인텔 퀵 싱크(Quick Sync) 인코더를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 두대의 PC가 동일한 네트워크상에 위치해야 NDI가 작동한다. 요즘은 대부분 공유기를 사용하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
  • 당연한 이야기지만 PC들이 연결된 공유기 또는 스위치는 가능한 기가비트로 하는 것이 좋다(와이파이도 가능 하지만 딜레이가 많음)

관련글

“OBS NDI로 투컴 방송하기”에 대한 20개의 댓글

  1. 송출컴에 ndi 를 설치해도 ndi source 가 뜨지않는데 이러한 현상은 왜그러는건가요? 도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2. 게임용 PC가 UHD나 QHD일때 방송은 FHD로 송출하니까 여기서 써주신대로 하면 될거같은데 만약 녹화를 원본에 가깝게 녹화하고 싶을때는 게이밍PC에서 출력도 똑같은 해상도로 맞춰준다면 녹화도 UHD나 QHD로 녹화가 되는건가요??
    아니면 송출용 PC가 FHD라서 FHD로 녹화가 되는건가요??

    1. 방송, 녹화를 다른 해상도로 할 수 있습니다. obs 비디오 설정은 원본 해상도로 놔두고 출력-방송 설정에서 출력 배율 재조정으로 방송 해상도는 따로 설정하면 되긴합니다. 대신에 이렇게 하면 시스템에 부하는 더 많이 걸립니다.

      1. 말씀하신 obs 비디오 설정을 원본해상도로 놔두라는건 게이밍, 송출용피씨 둘다 기본, 출력 해상도를 원본 해상도로 맞추라는 말씀이신거죠??
        그리고 출력-방송에서 출력 배율 재조정으로 1080p로 맞추면된다 이게 제가 이해한게 맞는건가요??
        이렇게 하면 방송할때 녹화도 같이 한다고 가정하면 방송은 1080p 녹화는 원본해상도로 녹화 이게 가능한거죠??

        질문을 너무 많이해서 죄송하지만 몇가지 더 물어보고싶습니다!
        NDI 설정으로 하면 오디오도 쉽게 넘길 수 있다고 하셨는데 이렇게하면
        오디오를 하나로 넘기게 되서 마이크 소리를 분리할 수 없게 되는건가요??
        아니면 게이밍피씨 OBS설정에서 마이크를 잡지않고 보이스미터 VBAN기능으로 소리를 넘겨서 송출용피씨에서 받으면 마이크를 따로 분리할 수 있게 될까요??
        그리고 VBAN으로 소리 넘기는 기능은 딜레이가 생겨서 소리 싱크가 안맞게 된다던지 하는 그런건 없는건가요??

        1. 원본 해상도로 저장을 하려면 obs 설정 비디오 탭의 기본/출력 해상도를 동일하게 하고 출력 – 방송 – 출력 배율 재조정에서 방송용 해상도를 조절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OBS NDI도 오디오 분리가 됩니다. 게이밍 피씨에 연결한 마이크에 dedicated NDI 라는 필터를 사용하고 송출용에서 ndi 소스로 잡으면 됩니다. VBAN, NDI 모두 방송 시간이 길어지면 가끔 싱크 문제가 있긴 하지만 보이스미터의 경우에는 엔진 재시작을 간단하게 할 수 있어서 VBAN을 더 추천합니다. NDI는 한번 틀어지면 OBS를 재시작 해야 하는데 결국 방송이 꺼지게 되겠지요.

  3. 송출용PC 해상도가 1080p라서 그런지 몰라도 송출용PC에서는 OBS 비디오탭에서 기본/출력 해상도가 1080p까지밖에 없는데 이 경우엔 어떻게 해야할까요??

  4. NDI로 몇번 써본 결과 만족스럽진 않네요 ㅠ
    제 인터넷 환경은 속도는 500메가짜리 사용하고 있고 공유기 자체도 1기가지원하는 공유기이긴 한데 인터넷속도 때문인지 몰라도 화면 끊김이 많이 발생하네요
    QHD 화면을 받아서 그런걸까요?
    4K 캡쳐보드를 구매하지 않아도 될줄알고 좋아했는데 ㅠ.ㅠ 아쉽네요…

    1. Ndi는 로컬 네트워크에서 화면이 전송되는 것이고 인터넷 속도와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Qhd 화면은 그대로 송출하는것이 아닐텐데 그러면 게임을 하고 있는 pc의 obs에서 송출 해상도로 먼저 바꿔서 송출 pc로 넘겨야 합니다.

      1. 게이밍피씨에서 fhd로 넘겨주라는 말씀이신가요??
        일단 이건 안해보긴했는데 전 qhd 녹화도 가능하다고 하셔서 qhd 해상도를 넘기고 송출피씨에서도 그대로 받고 출력 배율 재조정에서 fhd로 바꿔서 송출했었거든요 근데 녹화랑 동시진행말고 방송만 해도 화면이 잠시 정지했다가 움직이는게 반복되서 툭툭 끊겨서 보이더라구요…
        OBS 미리보기 상으로도 끊겨보이는데 이게 송출컴 사양문제일까요??
        라이젠1700 램32 rtx2060인데 송출컴치고 낮은 사양은 아니라고 생각은 되는데 왜그런지 모르겠네요…
        아니면 공유기 문제일 수도 있을까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