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자동 볼륨 조절 – 덕킹(ducking)

오디오 더킹(ducking)은 OBS의 오디오 필터 중 “압축방식(컴프레서)”의 기능 중 하나로 다른 소리 소스의 볼륨 레벨이 일정 이상 감지되면 소리를 자동으로 줄였다가 원래 크기로 돌아오게 하는 기능입니다.

라디오에서 DJ가 말할 때만 음악 소리가 줄어들어 목소리가 잘 들리는 것을 연상하면 됩니다.

이 기능을 OBS에서 활용하면 마이크로 말할 때만 게임이나 음악 소리를 자동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

OBS 스튜디오

믹서에서 소리를 줄여줄 대상 (대부분 데스크탑 오디오)의 톱니바퀴를 클릭하고 압축방식(컴프레서) 필터를 추가합니다.

컴프레서(압축방식) 설정 – 사이드체인/더킹 소스에 마이크를 선택

사이드체인/더킹 소스에 “마이크/보조”를 선택하고 나머지 값은 위와 같이 설정합니다.

소리가 줄어드는 비율, 속도, 다시 원래 레벨로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등은 필터 설정값을 수정하면 됩니다. 위의 값을 기본으로 해서 테스트 해 보고 적당히 조절하면 됩니다.


Streamlabs.kr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

“OBS 자동 볼륨 조절 – 덕킹(ducking)”에 대한 6개의 댓글

      1.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개인적인 질문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덕킹 기능이 활성화되어있는 것 같지는 않은데 말할때 마다 배경음악이 작아집니다. 불편해서 그 기능을 끄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1. obs에서 설정한 것이 아닌데 그런 현상이 있다면 윈도우 설정에 볼륨 자동 설정때문에 그럴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에서 해제해야 합니다.

  1. 좋은 글 감사합니다. 혹시 저 자동 조절 기능을 끌 방법은 없을까요? 저 기능이 불편해서 끄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 지 모르겠네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