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스펙(specification) 보는법

마이크 종류와 성능을 알 수 있는 스펙 보는 방법입니다.

이 글에서는 다이나믹 마이크인 슈어 SM58과 콘덴서 마이크 Rode NT1 스펙을 예제로 하였습니다.

RODE NT1 스펙
Shure SM58

1. 종류 (Type)

가장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종류는 다이나믹과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 다이나믹 (Dynamic) : 쉽게 설명하면 스피커와 같은 원리로 진동판에 코일이 붙어 있고 음파에 의해서 이것이 자석 사이에서 움직이며 유도 전류가 발생되는 구조입니다. 팬텀 파워가 필요없고 콘덴서 마이크에 비해 습기에 강하고 내구성도 좋습니다.
  • 콘덴서 (Condenser) : 음파에 의해 진동판과 전극 사이의 간극이 변화면서 생기는 콘덴서의 정전기 용량 변화로 음성 신호를 발생시키는 원리로 작동하는 마이크로 축전기(콘덴서)에 전압을 걸어주기 위해서 전력이 필요(24v~48v)합니다. 다이나믹 마이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구성은 약합니다.

2. 주파수 응답 대역 (Frequency Range / Response)

마이크로 녹음 가능한 주파수 대역과 특성을 표시하며 “20Hz~20kHz” 이런식으로 대역만 간단하게 표시해 놓은 것과 주파수 특성을 볼 수 있는 그래픽으로 되어 있습니다.

마이크 주파수 응답 대역

특히 그래프를 보면 마이크의 음색의 대략적인 특성을 알 수 있습니다.

3. 지향성 (Polar Pattern / Directionality)

마이크를 고를 때 중요하게 봐야할 사항중 하나인 마이크 지향성입니다.

마이크 폴라 패턴 그래프

보통 스펙에는 간단하게 “cardioid”, “omnidirectional”등으로 표시하는 지향성(directionality)과 폴라 패턴 두가지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폴라 패턴(polar pattern)은 마이크를 중심으로 360도 입력 감도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으로 마이크의 감도가 큰 방향과 특성을 그래프로 표시해 놓은것입니다.

폴라 패턴은 단순히 방향뿐만 아니라 위치나 거리에 따른 주파수 특성도 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목소리를 녹음하는 인터넷 방송이나 홈 레코딩의 경우에 주변 잡음이 덜 들어가도록 단일 지향성(cardioid) 마이크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 마이크 지향성과 폴라 패턴 (Microphone Directionality and Polar Pattern)

4. 등가 소음 / 셀프 노이즈 (Equivalent Noise)

마이크 자체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말하며 수치가 낮을 수록 노이즈가 적다는 의미이고 보통 측정 방법도 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측정 방법이 표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 비교 대상이 없기 때문에 무의미함).

주로 콘덴서 마이크에만 표시되어 있고 다이나믹 마이크 스펙에는 표시되지 않는데 콘덴서 마이크처럼 자체적인 증폭 회로 같은것이 없어 출력이 낮기 때문이며 그만큼 다이나믹 마이크의 노이즈는 프리 앰프의 영향이 크다는 의미가 됩니다.

5. 신호 대 잡음비(Signal-to-noise ratio / SNR)

SNR = SPL − SN

마이크로 녹음되는 신호와 마이크 자체 노이즈의 비율로 수치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4번 셀프 노이즈와 같은 이유로 보통 콘덴서 마이크 스펙에만 표기되어 있습니다.

6. 감도 (Sensitivity)

마이크 감도를 나타내며 수치가 높을수록 그만큼 출력도 높다는 의미가 됩니다.

NT1의 감도는 -29dB, 슈어 SM58은 -54.5 dB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같은 크기의 소리를 녹음하려면 슈어 SM58의 신호를 25.5dB 높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가지 마이크의 수치에서 볼 수 있듯이 콘덴서 마이크의 감도와 출력이 항상 높습니다.

7. 최대 음압 (Maximum SPL)

마이크로 녹음 가능한 최대 음압을 표시합니다 즉, 이 수치보다 큰 소리가 입력되면 소리가 찌그러지기 시작합니다.

감도가 낮은 다이나믹 마이크의 최대 음압이 콘덴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고 슈어 SM58처럼 아예 스펙에 표기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약 180 dB SPL정도라고 합니다(180dB는 NASA 왕복 우주선 발사될 때의 소리 크기임).

8. 다이나믹 레인지 (Dynamic Range)

DR = Max SPL – EN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출력 범위를 표시하는 것으로 최대 음압에서 셀프 노이즈를 뺀 값입니다.

9. 출력 임피던스 (Output impedance)

마이크의 온저항(impedance 임피던스)는 보통 출력(Output) 임피던스와 로드(Load) 임피던스 두가지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엄청나게 긴 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 아닌 일반적은 홈 레코딩 상황에서는 마이크를 선택하는데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 수치입니다.

로드 임피던스는 마이크에 연결 할 프리 앰프의 임피던스가 이 정도일 때 최적이 된다는 뜻으로 프리앰프의 로드 임피던스는 마이크 출력 임피던스의 최소 5배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10. 전력 요구 사항 (Power requirements)

마이크가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전력 사항이 표기되어 있고 예제의 NT1 콘덴서 마이크의 경우 24v~48v 전압에서 작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이나믹 마이크인 SM58은 별도의 전력(팬텀 파워)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관련글


Streamlabs.kr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