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tX, aptX HD, aptX LL, SBC, AAC, MP3, OPUS 코덱 별 측정 결과 입니다.
코덱 별로 인코딩/디코딩을 거친 후 무손실 S/PDIF 신호를 저장해서 측정했으며 AAC, MP3, OPUS의 비트레이트는 320Kbps로 모두 동일합니다(AAC 인코더는 FDK 사용).
참고) LDAC, aptX Adaptive 두가지는 제가 측정할 수 있는 기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 제외되었는데 차후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1. Sine sweep
aptX와 SBC에서 17kHz 이상부터 약간의 감소가 있고 aptX HD, aptX LL은 결과가 거의 비슷합니다.
2. 1kHz Sine
SBC 코덱에서 약간의 하모닉 디스토션이 있습니다.
3. 10kHz Sine
1kHz sine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SBC 코덱의 경우에 하모닉 디스토션이 있습니다.
aptX, aptX LL, aptX HD 세가지는 5kHz~18kHz 사이의 노이즈 플로어(Noise Floor)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음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4. 음악 #1
aptX, aptX HD, aptX LL, SBC, AAC, MP3, OPUS 인코딩/디코딩 테스트 #1 (모든 파일은 -22 LUFS 노멀라이즈 되었음).
5. 음악 #2
aptX, aptX HD, aptX LL, SBC, AAC, MP3, OPUS 인코딩/디코딩 테스트 #2 (모든 파일은 -22 LUFS 노멀라이즈 되었음).
스펙트로그램을 봤을 때 가장 큰 차이는 MP3, AAC, OPUS는 20kHz 이상 주파수 대역의 데이터는 아예 생략되고 SBC, aptX는 20kHz 이상 데이터도 포함되어 있으며 SBC가 20kHz 이상 데이터의 양이 가장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참고로 일반적인 사람의 가청 주파수 대역은 20Hz부터 20kHz까지입니다).
참고: AAC는 인코딩된 상태에서는 20kHz 이상의 데이터도 가지고 있으나 그 부분이 실제 재생되는지 또는 로우패스 필터가 적용되어 자르고 재생되는지는 디코더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이 테스트는 인코딩/디코딩 후의 소리를 테스트 하였음).
맺음말 / 결론
코덱 별 그래프(수치)를 보았을 때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블라인드 테스트는 물론이고 소리를 들어서는 구분하기 힘듭니다.
MP3, AAC, OPUS도 320Kbps 이상되면 구분이 안되며 aptX / SBC도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코덱 문제가 아니라 사용하는 블루투스(인코딩, 디코딩) 기기에서 생길 확률이 아주 많습니다.
블루투스 스펙, 코덱에 너무 연연치 말고 좋은 음악 많이 들으세요.
ejim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aptX, aptX HD, aptX LL, SBC 블루투스 코덱과 AAC, MP3, OPUS 코덱 비교”에 대한 한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