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tX, aptX HD, aptX LL, SBC, AAC, MP3, OPUS 코덱 별 측정 결과 입니다.
코덱 별로 인코딩/디코딩을 거친 후 무손실 S/PDIF 신호를 저장해서 측정했으며 AAC, MP3, OPUS의 비트레이트는 320Kbps로 모두 동일합니다(AAC 인코더는 FDK 사용).
참고) LDAC, aptX Adaptive 두가지는 제가 측정할 수 있는 기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 제외되었는데 차후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1. Sine sweep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aptx.png?resize=525%2C281&ssl=1)
aptX와 SBC에서 17kHz 이상부터 약간의 감소가 있고 aptX HD, aptX LL은 결과가 거의 비슷합니다.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sine-sweep-source.png?resize=525%2C28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SBC-sine-sweep.png?resize=525%2C28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aptX-sine-sweep.png?resize=525%2C28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aptX-LL-sine-sweep.png?resize=525%2C28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aptX-HD-sine-sweep.png?resize=525%2C288&ssl=1)
2. 1kHz Sine
SBC 코덱에서 약간의 하모닉 디스토션이 있습니다.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opus-1kHz-sine.png?resize=525%2C29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SBC-1kHz-sine.png?resize=525%2C29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Source-1kHz-sine.png?resize=525%2C29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aac-1kHz-sine.png?resize=525%2C29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aptX-1k-sine.png?resize=525%2C29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aptX-HD-1k-sine.png?resize=525%2C29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aptX-LL-1k-sine.png?resize=525%2C29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p3-1kHz-sine.png?resize=525%2C298&ssl=1)
3. 10kHz Sine
1kHz sine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SBC 코덱의 경우에 하모닉 디스토션이 있습니다.
aptX, aptX LL, aptX HD 세가지는 5kHz~18kHz 사이의 노이즈 플로어(Noise Floor)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음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aptX-HD-10kHz-sine.png?resize=525%2C29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aptX-LL-10k-sine.png?resize=525%2C29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p3-10kHz-sine.png?resize=525%2C29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opus-10kHz-sine.png?resize=525%2C29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SBC-10k-sine.png?resize=525%2C29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Source-10kHz-sine.png?resize=525%2C29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aac-10kHz-sine.png?resize=525%2C298&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aptX-10kHz-sine.png?resize=525%2C298&ssl=1)
4. 음악 #1
aptX, aptX HD, aptX LL, SBC, AAC, MP3, OPUS 인코딩/디코딩 테스트 #1 (모든 파일은 -22 LUFS 노멀라이즈 되었음).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orig1.wav.png?resize=525%2C317&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1-aac.wav.png?resize=525%2C317&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1-aptX-HD.wav.png?resize=525%2C317&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1-aptX-LL.wav.png?resize=525%2C317&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1-aptX.wav.png?resize=525%2C317&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1-mp3.wav.png?resize=525%2C317&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1-opus.wav.png?resize=525%2C317&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1-SBC.wav.png?resize=525%2C317&ssl=1)
5. 음악 #2
aptX, aptX HD, aptX LL, SBC, AAC, MP3, OPUS 인코딩/디코딩 테스트 #2 (모든 파일은 -22 LUFS 노멀라이즈 되었음).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orig2.wav.png?resize=525%2C317&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2-aac.wav.png?resize=525%2C317&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2-aptx-HD.wav.png?resize=525%2C317&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2-aptx-LL.wav.png?resize=525%2C317&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2-aptx.wav.png?resize=525%2C317&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2-mp3.wav.png?resize=525%2C317&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2-opus.wav.png?resize=525%2C317&ssl=1)
![](https://i0.wp.com/streamlabs.kr/wp-content/uploads/2022/09/music2-SBC.wav.png?resize=525%2C317&ssl=1)
스펙트로그램을 봤을 때 가장 큰 차이는 MP3, AAC, OPUS는 20kHz 이상 주파수 대역의 데이터는 아예 생략되고 SBC, aptX는 20kHz 이상 데이터도 포함되어 있으며 SBC가 20kHz 이상 데이터의 양이 가장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참고로 일반적인 사람의 가청 주파수 대역은 20Hz부터 20kHz까지입니다).
참고: AAC는 인코딩된 상태에서는 20kHz 이상의 데이터도 가지고 있으나 그 부분이 실제 재생되는지 또는 로우패스 필터가 적용되어 자르고 재생되는지는 디코더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이 테스트는 인코딩/디코딩 후의 소리를 테스트 하였음).
맺음말 / 결론
코덱 별 그래프(수치)를 보았을 때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블라인드 테스트는 물론이고 소리를 들어서는 구분하기 힘듭니다.
MP3, AAC, OPUS도 320Kbps 이상되면 구분이 안되며 aptX / SBC도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코덱 문제가 아니라 사용하는 블루투스(인코딩, 디코딩) 기기에서 생길 확률이 아주 많습니다.
블루투스 스펙, 코덱에 너무 연연치 말고 좋은 음악 많이 들으세요.
ejim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aptX, aptX HD, aptX LL, SBC 블루투스 코덱과 AAC, MP3, OPUS 코덱 비교”에 대한 한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