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방송 / 콘텐츠 제작용 추천 마이크 – 2020/2021

인터넷 방송, 유튜브 영상 제작등 콘텐츠 제작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마이크 리스트입니다.

순서는 없으며 가격대와 연결 방식, 픽업 패턴, 특성등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가격대는 글을 작성한 2019년 9월 기준으로 원화는 국내 판매 가격, 달러는 아마존 또는 B&H 가격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Shure SM7B

Shure SM7B

가격대(50만원, $399), XLR, 다이나믹, 지향성

다이나믹 마이크중 다른 설명이 필요없는 유명한 마이크로 스튜디오에서 보컬용 마이크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음색은 약간 어두운 편). 무게가 800g 정도로 상당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가지고 다니며 쓰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Electro Voice RE-20

300 Electro Voice RE-20

가격대(90만원~, $449), XLR, 다이나믹, 지향성

보컬용 스튜디오 마이크로 팬들이 매우 많습니다. SM7B와 비교하면 음색이 밝은편입니다.

Rode NT1A

Rode NT1A

가격대(30만원~, $230), XLR, 콘덴서, 지향성

지향성 패턴을 가진 콘덴서 마이크로 구성품에 쇽마운트와 팝필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Rode Podmic

Rod Podmic

가격대(15만원~,$99), XLR, 다이나믹, 지향성

보이스오버에 최적화된 다이나믹 마이크로 주변 잡음 차단 매우 잘되고 음질 또한 가성비로 비교할만한 다른 마이크가 별로 없을 정도로 좋습니다(15~20만원 사이 XLR 다이나믹 마이크중 가장 추천).

Shure SM58

Shure SM58

가격대(10만원~, $100), XLR, 다이나믹, 지향성

1966년부터 생산되었다는 설명 필요없는 보컬용 다이나믹 마이크, 마구 굴리면서 사용해도 되는 탱크입니다. 300그램 정도로 가벼운 편이라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하기 편함

Audio-Technica ATR2100

Audio-Technica ATR2100

가격대(8만원~, $60), USB/XLR, 다이나믹, 지향성

흔하지 않게 USB와 XLR 모두 지원하는 다이나믹 마이크로 가성비가 매우 훌륭합니다.

Samson C01U Pro

Samson C01U Pro

가격대(10만원~, $70), USB, 콘덴서, 초지향성

USB 연결하는 콘덴서 마이크중 추천하는 모델로 픽업 패턴은 주변 잡음을 잘 잡아주는 초지향성입니다. 10만원대로 가성비도 우수합니다.

Audio-Technica ATR2500-USB

Audio-Technica ATR2500-USB

가격대(10만원~, $60), USB, 콘덴서, 지향성

비슷한 가격대의 C01U pro 보다 약간 음색은 약간 떨어지거나 거의 비슷하지만 국내에서 구하기는 ATR2500이 더 쉬운듯합니다.

Samson C03U

Samson C03U

가격대(17만원~, $120), USB, 콘덴서, 멀티 픽업 패턴

USB 콘덴서 마이크로 픽업 패턴을 스위치로 지향성, 무지향성, 양지향성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비슷한 기능을 가진 USB 마이크인 블루 예티(Blue Yeti)보다는 좋습니다.

참고:

  • “무조건 이거 사세요” 따위의 제목으로 올라오는 리뷰 영상들 믿지 마세요
  • 가능하면 그 동안 품질 좋은 마이크를 생산하던 브랜드를 선택하세요.
  • PC에 직접 연결하고 한개로도 충분하다 싶으면 USB 연결 마이크를 구입하세요.
  • 오디오 인터페이스(XLR)을 사용하고 있거나 구입할 예정이라면 XLR 연결 마이크를 구입하세요.
  • 자신에게 맞는 마이크 폴라 패턴을 확인하세요(카디오이드, 옴니 디렉셔널등).
  • 책상 위에서 사용하신다면 책상용 마이크 스탠드 암은 필수입니다.
  • 핀(lavalier) 마이크는 특별히 움직임이 많거나 마이크를 숨겨야 하는 상황이 아니면 PC 모니터 앞에서 방송하는 인터넷 방송의 경우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저가 핀 마이크들은 지향성이 아니기 때문에 주변 잡음도 많이 들어갑니다.
  • 주변 잡음 제거 대책이 필요하다면 이글 참고 : RTX (GTX) 보이스 vs RNNoise – OBS 노이즈 캔슬링 / 잡음 제거

“인터넷 방송 / 콘텐츠 제작용 추천 마이크 – 2020/2021”에 대한 3개의 댓글

  1. 가성비 usb 마이크 추천 영상도 만들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상들을 보다보니 마이크 하나로 가볍게 쓸 사람은 usb 마이크를 사용하고 마이크는 24비트를 쓰는 게 좋은 거 같은데
    둘을 만족하는 마이크를 고르는 게 쉽지 않네요

    이 글에서 추천한 마이크 들 중 현재 적정 가격에 구할 수 있는 usb 마이크는 samson 마이크인데 samson 마이크들은 16비트까지만 지원을 하는 거 같아서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