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미터 바나나(Voicemeeter Banana) – 버튼의 기능

보이스미터 바나나(Voicemeeter Banana)

보이스미터 믹서의 각 버튼 기능을 설명합니다.

보이스미터 3편 – 패널과 버튼 그리고 숨은 기능

A1, A2, A3, B1, B2

하드웨어 입력과 가상 입력의 A1, A2, A3, B1, B2 버튼은 오디오 신호를 각각 하드웨어 & 가상 출력쪽으로 연결하는 버튼입니다 즉, 하드웨어 입력측의 A3을 누르면 신호가 하드웨어 출력 A3으로 나갑니다.

B1과 B2는 각각 B1 = Voicemeeter Out / B2 = Voicemeeter Aux Output에 연결됩니다.

mono

말 그대로 스테레오 신호를 모노로 만듭니다. 연결되어 있는 마이크가 스테레오 마이크가 아닌 경우에 모노로 해 놓는것을 권장합니다.

solo

솔로(solo) 버튼을 누르면 해당 입력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음소거 됩니다.

Mute

해당 입력의 음소거 버튼

M.C

가상 입력측에 있는 M.C 버튼은 서라운드 신호에서 센터 스피커 신호만 음소거하는 기능입니다.

하드웨어 출력 / 가상 출력

EQ

이퀄라이저 설정 버튼.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on/off 할 수 있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이퀄라이저 설정 화면이 뜹니다.

출력 모드 버튼

하드웨어 출력과 가상 출력 버튼중 mode 버튼은 출력 모드(서라운드 믹스)를 바꾸는 기능을 하며 총 12가지의 모드가 있습니다.

스피커 채널 : FL/R = 프런트 L/R , RL/R = 리어 L/R, FC = 센터, SW = 서브우퍼, SL/R = 사이드 L/R (Left, Right으로만 표시한 것은 일반 스테레오 아웃입니다).

다운 믹스(Down Mix)와 업 믹스(Up Mix) : 다운 믹스는 여러개의 오디오 채널 (서라운드)을 스테레오 또는 모노로 합치는 것을 의미하고 업 믹스는 반대로 스테레오를 여러개 채널(서라운드)로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 Normal mode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모드로 들어온 신호(스테레오 또는 서라운드) 그대로 내보냅니다.

  • Mix down A
    서라운드 채널을 다음과 같이 다운믹스합니다.
    Left = FL + (70% FC) + SW + RL – SL
    Right = RL +(70% FC) + SW – RR + SR

  • Mix down B
    서라운드 채널을 다음과 같이 다운믹스합니다.
    Left = FL + (70% FC) + SW + RL + SL
    Right = RL +(70% FC) + SW + RR + SR

  • Stereo Repeat
    스테레오 신호를 각 채널에 동일하게 반복합니다.
    ch1 = FL, ch3 = FL, ch5 = FL, ch7 = FL
    ch2 = FR, ch4 = FR, ch6 = FR, ch8 = FR

  • Composite
    컴파짓 모드. 다음 8개 채널을 한번에 출력할 때 사용합니다.
    ch 1/2 : BUS 스테레오 출력, ch 3/4 보이스미터 입력 #1, ch 5/6: 보이스미터 입력 #2, ch 7/8: 가상 입력 채널 1/2
    신호는 페이더 이전 또는 이후것을 출력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고 외부 DAW로 연결된 컴파짓 패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메뉴 – 시스템 설정)

  • Up Mix TV
    스테레오 신호를 7.1 서라운드로 분리
    FL = L, FC = 20%(L+R), RL = 70%(L-R), SL = 70%(L-R)
    FR = R, SW=50%(L+R), RR = 70%(R-L), SR = 70%(R-L)

  • Up Mix 2.1
    스테레오 신호를 2.1로 분리
    FL = L, FR = R, SW=50%(L+R)

  • Up Mix 4.1
    스테레오 신호를 4.1로 분리
    FL = L, FR = R, SW=50%(L+R)
    RL = L, RR = R

  • Up Mix 6.1
    스테레오 신호를 6.1로 분리
    FL = L, FR = R, SW=50%(L+R)
    RL = L, RR = R SL = L, SR = R

  • Center only
    센터 채널만 분리해서 좌/우로 보냅니다. Left = FC / Right = FC

  • LFE only
    서브우퍼 채널만 분리해서 좌/우로 보냅니다. Left = SW / Right = SW

  • Rear only
    리어 채널만 분리해서 좌/우로 보냅니다. Left = RL / Right = RR

서라운드 채널을 더 자세하게 조절하려면 보이스미터에 따라오는 8×8 Gain Matrix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8×8 Gain Matrix
출력측 버튼

출력측 mono 버튼 (좌우 반전)

출력측의 모노 버튼은 한가지 기능이 더 있는데 좌우 채널을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위 이미지 가운데 버튼 참고).

참고: 보이스미터를 서라운드 환경에서 사용하려면 윈도우 소리 설정에서 보이스미터 가상 입력 장치의 스피커 구성 설정을 서라운드로 바꿔주면 됩니다.

관련글 : 보이스미터 바나나 사용법


Streamlabs.kr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

“보이스미터 바나나(Voicemeeter Banana) – 버튼의 기능”에 대한 한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저는 원컴 방송을 해보려는 상태이고 한가지 여쭤보고싶은 점이 있습니다. OBS로 송출시에 시청자들이 듣는 제 데스크탑 소리(뮤직 플레이어 등)는 OBS 하단부 오디오믹서에서 데스크탑 오디오라는 곳의 미터를 통해 얼마나 크거나 작게 듣고있는지을 알 수가 있는데, 이 시청자들이 듣는 소리를 크거나 작게 조절하려면 ‘앱 볼륨 및 장치 기본 설정’ 에서 앱의 소리를 조정하는 방법 말고는 없나요? 지금 제 상황이 Foobar 프로그램 안에있는 볼륨컨트롤러를 조정해도 OBS 오디오믹서에는 영향이 없이 없고 보이스미터 바나나에서 Virtual inputs 부분의 게인이나 Hardware out 부분의 게인을 -60db 혹은 +12db로 조정해도 OBS 오디오믹서는 게인 수치에 상관없이 항상 같은수준의 미터를 보여주고있는데 이것 저것 만저봐도 제가 영 무지해서 변하는게 없어 선생님께 여쭤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