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미터 (Voicemeeter) 사용법

보이스미터(Voicemeeter)는 윈도우용 오디오 믹서로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을 가진 무료(donationware)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여러가지 오디오 소스와 마이크를 사용하고 조절해야 하는 방송 환경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미터 바나나 (Voicemeeter Banana)

보이스미터는 기본 버전과 바나나, 포테이토 세가지 버전이 있는데 각기 오디오 채널의 갯수와 약간의 기능 차이가 있습니다만 이글은 바나나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보이스미터 바나나를 설치/실행하면 위와 같은 복잡한(?) 믹서가 실행되는데 왼쪽부터 하드웨어 입력 3개, 가상 입력 2개, 하드웨어 출력 3개와 가상 출력 2개의 패널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입력

3개의 하드웨어 입력

왼쪽부터 3개의 하드웨어 입력에는 PC와 연결된 마이크, 라인 인(Line-In), USB 마이크, 오디오인터페이스 입력 같은 오디오 입력 장치들을 연결합니다.

가상 입력

가상 입력 (Voicemeeter Input, Aux Input)

윈도우 기본 출력 장치 또는 DAW 출력 장치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상 입력 장치(VoiceMeeter Input, VoiceMeeter Aux Input)가 두개 있습니다.

오디오 출력

오디오 출력(하드웨어 3개, 가상 2개)

오른쪽에는 5개의 출력이 있는데 A1, A2, A3는 pc에 연결된 스피커, 헤드폰등을 연결하는 하드웨어 출력이며 B1, B2는 가상 출력(다른 프로그램에서 믹서를 통한 소리를 시용할 때 사용)입니다.

상단의 카세트 모양은 멀티채널 레코더로 오디오 신호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처음 설치 후

윈도우 소리 설정 – 출력 장치

보이스미터를 처음 설치하고 다음 차례대로 설정합니다(윈도우 업데이트나 드라이버 업데이트 또는 새로운 장치 추가후에 윈도우 기본 입/출력 장치가 바뀌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갑자기 소리가 안 난다면 경우에는 윈도우 출력 장치가 보이스미터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첫번째는 위 이미지와 같이 윈도우 소리 설정의 기본 출력 장치를 VoiceMeeter input(VB-Audio VoiceMeeter VAIO)으로 선택하고 볼륨은 100으로 해 둡니다(실제 볼륨 조정은 보이스미터 믹서에서 하면 됩니다).

윈도우 오디오 신호의 흐름

다음 보이스미터의 하드웨어 출력 중 A1을 클릭해서 pc에 연결된 스피커(또는 헤드폰)로 설정합니다. 여기서 동일한 이름의 장치들이 WDM, KS, MME에 여러번 표시될 수 있는데 WDM을 사용하는 것이 지연(latency)이 가장 적습니다(오디오 인터페이스 ASIO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다면 A1에 ASIO 드라이버를 선택).

외부 스피커, 헤드폰등 여러가지 장치들이 연결되어 있다면 A1, A2, A3에 차례대로 지정해 두면 됩니다.

Voicemeeter VAIO 입력 패널의 A1 버튼을 활성화

마지막으로 가상 입력의 Voicemeeter VAIO의 A1 버튼을 활성화시키고 스피커에서 정상적으로 소리가 나는지 확인 해 봅니다.

하드웨어 출력 A2, A3에도 연결되어 있는 장치가 있다면 버튼을 클릭해서 추가합니다.

마이크 설정

스피커 설정에 문제가 없다면 이제 마이크를 설정 해 봅니다.

마이크 장치 설정

A1, A2, A3 입력측에는 마이크 같은 오디오 입력 장치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출력 장치와 같이 오디오 입력 장치 역시 WDM을 사용하는 것 좋습니다).

각 패널의 상단을 마우스 왼쪽 클릭하면 장치를 선택할 수 있고 오른쪽 클릭하고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OBS 또는 마이크 입력이 필요한 다른 프로그램을 위해 마이크 설정이 된 패널의 B1 또는 B2 버튼을 활성화 시키면 A1에 연결한 마이크 신호가 B1 또는 B2 가상 출력(Voicemeeter Output / Aux Output)으로 나갑니다.

OBS 마이크 설정

이제 보이스미터에서 설정 해 둔 마이크를 OBS에서 사용하려면 마이크 장치를 B1 즉, Voicemeeter Output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윈도우 부팅시 자동 실행

보이스미터 바나나 메뉴 – 윈도우 시작시 실행되도록 하려면 “System Tray(Run at Startup)”에 체크

메뉴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 부팅시 자동 실행이나 현재까지 설정 해 둔 값들을 설정 파일로 저장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이펙트, 컴프레서, 게이트

보이스미터 바나나의 하드웨어(마이크) 입력측에는 INTELLIPAN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이펙트와 Comp (컴프레서), Gate (게이트) 기능이 있습니다.

기본 패널은 중,저,고음과 리버브등의 이펙트 효과를 마이크 입력에 줄 수 있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모듈레이션, Distance, Positioning등의 다양한 이펙트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펙트 패널(중,저,고음과 리버브)

유용한 기능으로는 Gate(게이트 / 위 이미지 아래 오른쪽 노브)로 마이크 신호가 일정 레벨 이상이 되어야 입력을 허용하는 것으로 잘 조절하면 컴퓨터 팬, 키보드 소리등의 주변 잡음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왼쪽의 Comp 즉, 컴프레서는 일정 크기 이상으로 들어가는 마이크 소리를 자동으로 줄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다음글에는 네트워크로 오디오 신호를 전송할 수 있는 VBAN(VB-Audio Network), 지연(Latency) 줄이기, 가상 입출력 활용법등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관련글

“보이스미터 (Voicemeeter) 사용법”에 대한 7개의 댓글

  1. 질문드립니다.

    여러번 혼자 세팅해보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댓글남깁니다.

    현재 사운드 세팅은

    재생장치
    1. 보이스미터 바나나
    2. 케이블 인풋(보이스미터와 함께 설치)
    3. 헤드폰(Realtek HD audio, 일반적인 기본 재생장치)
    녹음장치
    1.USB 마이크

    제가 게임화면을 레코딩할때 FPS게임을 주로합니다.
    녹화본을 제가 편집을 하는데, FPS게임 특성상 팀원의 보이스가 함께 담겨있으면 좋을때와 제 마이크와 팀보이스 없이 오로지 게임 사운드만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디오 트랙을 나눠보려고 했습니다만 몇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일단 나누려는 오디오 트랙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데스크탑사운드(크롬노래, 트위치 알람 등 주로 사용할 트랙은 아니나 가끔은 필요한 오디오 트랙)
    2. 게임사운드(필수적으로 필요한 오디오트랙)
    3. 팀보이스(디스코드) 및 본인 마이크

    녹화 프로그램은 두가지를 사용 중입니다.
    1. Geforce expirience shadowplay
    쉐도우 리플레이로 하이라이트 클립을 땁니다.
    2. OBS Studio
    OBS로 오디오 트랙이 나눠진 풀 녹화본을 녹화하고 싶습니다.
    OBS로 제가 비트랑 이것저것 설정해서 녹화하고싶어서 OBS를 선택했습니다.

    현재 오디오트랙 문제 이외는 세팅을 정확히 해놨습니다.

    제가 시도했던 오디오 트랙 세팅입니다.

    voicemeeter input(기본재생장치)
    -게임사운드
    헤드폰 realtek HD audio(기본통화장치)
    -디스코드, 크롬 등

    원래는 보이스미터 기본을 쓰다가 오디오 트랙을 3개가 필요해서 바나나와 함께 케이블을 설치했는데 오디오 속성탭에서 케이블 인풋에 이 장치로 듣기 체크박스가 없습니다..

    혹시 제 세팅에 문제가 있거나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1. 안녕하세요
        보이스미터로 디스코드 사용 중 말을 길게 하면 중간에 끊기는 일이 잦을 경우엔 어떤걸 건드려야할까요?

        또한 마이크 입력 중에 첫 마디가 끊기는 현상도 발생합니다..
        안녕하세요 라고 인사하는 짧은 마디에서도 (안녕)이 생랏ㄱ되는 둥 끊어져버리는 경우가 잦다고 하시네요 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