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가상 카메라 – OBS 화면을 웹캠처럼 사용하기

OBS 스튜디오 버전 26에 추가된 기능중에 가상 카메라 기능이 있습니다(중요 업데이트 중 RNNoise 소음 제거 필터에 대한 것은 링크 참고).

가상 카메라는 OBS 화면을 다른 프로그램에서 웹캠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것은 기존에 플러그인 형식으로도 존재했지만 OBS 자체에서 지원하게 되면서 안정적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줌(zoom)같은 화상/강의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데 여러개의 카메라를 사용하거나 다양한 화면, 효과등을 OBS에서 설정 해 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OBS에서 한번 설정 해 둔 화면은 줌 뿐만 아니라 행아웃, 스카이프, 디스코드 같은 클라이언트에서도 화면을 재설정하는 번거러움 없이 OBS 가상 카메라만 추가하면 동일한 화면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OBS 스튜디오로 화면을 모두 설정 해 놓고 “가상 카메라 시작”을 누른 후에

줌 클라이언트에서 카메라를 OBS 가상 카메라로 설정하면 끝입니다.

만약 OBS에서 설정 해 둔 오디오 필터(잡음 제거, 게이트, EQ등)가 적용된 마이크 소리를 줌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보이스미터를 사용해서 간단하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미터가 설치되어 있다면 OBS 오디오 설정에서 오디오 감시 장치를 보이스미터 가상 입력인 Aux Input으로 설정합니다.

오디오 믹서를 오른쪽 클릭하고 오디오 고급 설정에서 마이크의 오디오 모니터링을 켜줍니다.

여기까지 설정하면 OBS에서 설정한 마이크 필터를 거친 소리가 보이스미터의 Aux 가상 입력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B2 (Aux Output) 버튼을 활성화 시켜서 가상 출력인 Aux Output으로 보내줍니다.

이제 줌 클라이언트에서 마이크를 보이스미터 Aux Output으로 설정 해 주면 OBS 필터가 적용된 소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관련글 : OBS STUDIO – OBS 스튜디오 가이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