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스튜디오 – 멀티트랙 오디오 레코딩

OBS 스튜디오로 영상을 저장할 때 여러개의 오디오 소스(예: 주 화면 영상, 마이크, 음성 채팅등)를 각각의 트랙으로 분리하면 편집시에 각 소스별로 볼륨 조절, 음소거, 이펙트를 줄 수 있게 됩니다.

OBS 스튜디오 설정 – 출력 – 녹화 설정에서 녹화 형식을 mp4 보다는 mkv로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필요한 만큼의 오디오 트랙을 선택합니다(각 오디오 트랙은 스테레오입니다).

오디오 믹서를 오른쪽 클릭해서 오디오 고급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오디오 고급 설정 화면에서 각 오디오 소스별로 겹치지 않게 트랙을 지정 해 줍니다 (만약 방송과 녹화를 동시에 한다면 이 글을 참고하세요).

여기까지 설정하고 영상 녹화를 하면 mkv 파일로 저장이 되는데 대부분의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에서는 mkv를 바로 쓸 수 없으므로 mp4 파일로 변환 해주어야 합니다.

외부 프로그램을 써도 되지만 이것도 OBS에서 간단하게 remux 할 수 있습니다.

파일 메뉴를 클릭하고 두번째 “재다중화 녹화 (remux)”를 클릭합니다.

재다중화 화면으로 mkv 파일을 끌어다 놓고 재다중화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mp4로 변환됩니다.

이 작업을 녹화 할 때마다 자동으로 하려면 고급 설정에서 “mp4 형식으로 재다중화”에 체크 해 두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 해 두면 녹화를 중단할 때마다 저장된 mkv를 mp4로 변환하여 저장됩니다.

관련글:


Streamlabs.kr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

“OBS 스튜디오 – 멀티트랙 오디오 레코딩”에 대한 3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도움이 되는 글 감사드립니다.
    추가로 궁금한 부분이 있는데요. obs remux 기능을 사용해서 mkv 손상 파일을 mp4로 복구하는데 원본 영상 길이 제한이 있나요?
    알려주신 방법으로 비교적 짧은 영상은 잘 복구가 되었는데 긴 영상은 복구가 되지 않더라고요. 영상 길이 외 다른 요인으로 복구가 안되는 경우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읽어주시고 답변 주신다면 미리 감사드립니다.
    폭염과 장마로부터 안전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요.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