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멀티트랙 레코딩과 방송

지난글 (OBS 멀티 트랙 레코딩)에서는 녹화를 기준으로 한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OBS 오디오 트랙 설정

그런데 위와 같이 설정하고 그대로 방송하면 첫번째 트랙만 방송에 송출되게 되어 마이크를 포함한 다른 소리가 들리지 않게 됩니다.

방송과 녹화를 동시에 하는 경우, 첫번째 트랙은 모든 소리가 다운 믹스되어 송출되도록 하고 녹화는 다중 채널로 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일단 OBS 출력 설정 – 방송에서 어떤 오디오 트랙을 송출할 것인가 확인합니다. 보통 1번으로 되어 있습니다.

오디오 고급 설정에서 방송에 송출할 모든 오디오 소스의 1번 트랙과 분리해서 녹화 할 트랙 번호도 체크합니다.

예를 들어 데스크탑 오디오 (1 & 2), 마이크 (1 & 3), 보이스챗 (1 & 4)로 설정하면 모든 소리가 1번 트랙으로 믹스되어 방송에 송출되고 녹화 파일에는 아래와 같이 총 4개의 오디오 트랙이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4개의 오디오 트랙으로 분리되어 녹화된 영상을 편집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OBS 스튜디오 – 멀티트랙 오디오 레코딩


Streamlabs.kr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

“OBS 멀티트랙 레코딩과 방송”에 대한 4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방송 트랙1, vod트랙2, 각종 소스 각각 3,4,5,6으로 나눠 뿌리고
    설정에 [출력]에 [녹화]설정에선 트랙 3,4,5,6만 선택하고 방송과 동시 녹화를 하니
    녹화본 재생해보면 아무소리도 안나요…

    데스크톱, 마이크만 트랙 1,3과 1,4로 선택하고
    트랙3,4만 체크하고 녹화해보니 마찬가지로 소리가 안나는데

    원래 모든 사운드믹스 포함된 트랙이 영상에 포함되있어야만
    개별 선택 트랙 소리를 활용할수 있는걸까요…?

    1. 영상 플레이어에 따라서 오디오 멀티트랙을 제대로 재생하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윈도우 10 기본 플레이어가 그렇습니다. vlc 플레이어 재생 해 보거나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열어보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