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오디오 레벨 기초

트위치, 유튜브에서 여러가지 방송을 보면 오디오 볼륨, 믹싱의 중요성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OBS 사운드 인디케이터

좋지 않은 예로 게임 소리가 너무 커서 스트리머의 말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거나 반대로 마이크 소리가 너무 커서 클리핑이 발생하면 시청자가 듣기에 상당히 거슬립니다.

최종적으로 송출되는 전체 음량도 너무 크거나 작으면 시청자들에게 불편을 줄것입니다. OBS 오디오 레벨을 조절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에게 들리는 음량이 아니라 시각적으로 표시되는 오디오 미터를 확인해서 적당하게 조절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말소리 이외의 소리들은 상대적으로 산만하고 시끄러운 편이라 오디오 덕킹(ducking) 기능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세가지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는 볼륨 미터기

기본적인 오디오 레벨 조정

OBS의 볼륨 미터기는 사운드 레벨에 따라 세가지 색상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것을 확인하면서 볼륨을 조절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초록색 : 게임, 음악, 알림 사운드등 마이크를 제외한 모든 소리는 이 영역을 벗어나지 않게 조절 해 둡니다.
  • 노란색 : 마이크 소리. 스트리머의 말소리는 노란색 영역에 머물도록 조절합니다. 큰 소리로 입력이 큰 경우(피크시)에 레드존에 살짝 닿는 정도로 합니다.
  • 레드존 : 가장 오른쪽의 레드존은 오디오 클립핑이 발생해서 소리가 찌그러지는 구간입니다. 모든 오디오가 이 구간까지 올라가지 않도록 레벨을 조정합니다.

좀더 자세한 것은 다음 문서 참고: https://github.com/obsproject/obs-studio/wiki/Understanding-The-Mixer

OBS 스튜디오 – 마이크 세팅 (노이즈 필터, 노이즈 게이트, 컴프레서, 게인, 덕킹)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