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컴 방송과 오디오 설정 – 보이스미터 바나나

많은분들이 송출용 PC를 따로 쓰는 경우에 오디오 설정 때문에 혼란이 많은것 같습니다.

이것과 관련해서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글이나 영상도 많은데 그중에선 잘못된 내용도 많아서 그 혼란이 더 커지는 듯 합니다.

오디오 설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여기서는 편리하고 합리적으로 고음질의 오디오를 송출 PC로 보내는 방법을 제시합니다(서론이 깁니다. 급하신 분들은 FAQ 부분은 그냥 넘기세요).

자주하는 질문들 (FAQ)

Q: 누구(보통 유명 스트리머)는 이렇게 저렇게 세팅하던데요?
A: 이 글 더 안보셔도 됩니다. 그렇게 하는게 맞다고 생각되시면 그렇게 하세요.

Q: 오디오 인터페이스나 믹서가 꼭 있어야 하나요?
A: 아니요.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아날로그 신호를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기기입니다. 송출 PC로 오디오 보내는 용도로 쓰는게 아닙니다. 하드웨어 믹서 또한 사용하는 마이크, 오디오 소스가 매우 많은 경우에 유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게임 방송같은 경우에는 불필요합니다.

DAW 관련 소프트웨어, 플러그인의 발달로 전문 스튜디오에서도 하드웨어 오디오 프로세서나 믹서를 잘 안쓰는 세상에 이런 “컨수머급” 오인페, 믹서가 마치 인터넷 방송 필수인 것처럼 언급되는 것은 아마 “업자(?)”들 때문이 아닌가 추측 해 봅니다.

다시 말해 이런 하드웨어 장치들의 사용 목적을 알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XLR 마이크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당연히 XLR 단자가 있는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있어야 하고 다양한 음원 소스 입력의 믹싱이 필요하고 마우스로 조작하는 소프트웨어 믹서보다 하드웨어 믹서의 노브를 손으로 조작하는 것이 더 편하다면 필요한 기기라는 것입니다. 단순히 송출 PC를 따로 쓰는 환경이라 무조건 필요하다고 말 하는것은 옳지 않습니다.

Q: 그냥 게임 PC의 라인아웃(Line-Out)과 송출 PC 라인인(Line-In)을 연결해서 쓰면 되지 않나요?
A: 소리가 전달은 됩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쓰지 마세요. 그라운드 루프(Ground Loop) 문제 때문에 노이즈가 많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호가 아날로그 케이블을 거치며 열화되고 외장이든 내장이든 사운드카드의 프리앰프를 두번이나 거치게 되어 음질이 좋지 않습니다. 정 이렇게 하시고 싶다면 광 입/출력이 달린 사운드카드 두개를 쓰세요.

Q: 송출용 PC, 게임용 PC 각각 마이크가 두개 있어야 하나요?
A: 아니요. 특별히 마이크 두개를 써야 하는것이 아니라면 한개면 충분합니다.

Q: 송출용 PC에 마이크를 연결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요?
A: 그렇게 해도 됩니다 하지만, 송출 PC에 마이크를 연결하면 게이밍 PC에 마이크가 필요할 경우 (예를 들어 인게임 마이크나 디스코드 사용)에 불편합니다.

Q: 오디오 인터페이스, 믹서가 없으면 보이스미터를 꼭 설치해야하나요?
A: 아니요. 설치 안해도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게이밍 PC에서 송출용 PC로의 오디오 전달은 최대한 간단하게

오디오 기기 연결

마이크(또는 헤드셋)는 게이밍 PC에 연결하고 디스코드 같은 보이스챗 프로그램도 게이밍 PC에서 실행합니다. 그 외 게임 소리를 듣기위한 헤드셋이나 스피커도 게이밍 PC쪽에 연결합니다.

만약 최종적으로 송출되는 소리를 모니터링 하고 싶다면 송출용 PC에 따로 헤드셋이나 스피커를 연결하세요(하지만 송출용 PC 소리를 들으면서 게임하는 것은 지연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보이스미터 바나나 (Voicemeeter Banana) 설정

이 글에서는 보이스미터를 사용합니다. 보이스미터는 강력한 기능을 가진 소프트웨어 믹서로 방송에 필요한 모든 오디오 설정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보이스미터는 무료(도네이션웨어)입니다.

게이밍 PC와 송출용 PC에 보이스미터 바나나를 설치하고 이 링크의 글을 참고해서 설정합니다(송출용 PC의 보이스미터는 마이크 설정 불필요).

보이스미터 기본 설정이 끝나면 아래와 같이 설정해서 게이밍 PC의 소리를 HDMI로 연결된 캡처 카드로 보내줍니다.

보이스미터의 하드웨어 아웃풋 A3 (아래 이미지 빨간색 박스)에 캡처카드를 지정하고 윈도우 기본 출력장치로 지정한 Voicemeeter VAIO (아래 이미지 노란색 박스)의 A3 버튼을 활성화 시킵니다(A1, A2는 스피커 또는 헤드셋).

게이밍 PC 보이스미터 설정

이제 게이밍 PC에서 들리는 모든 소리가 HDMI 케이블로 연결된 캡처카드로 보내집니다.

다음 송출 PC의 OBS에 캡처 카드를 장면 소스에 추가합니다(비디오 캡처 장치).

송출용 PC – 캡처 장치 설정

캡처 카드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면 OBS 미리보기 화면에 게이밍 PC 화면이 표시되어야 하고 오디오 레벨 미터가 움직인다면 소리도 정상적으로 전달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엘가토, 에버미디어 PCIe 카드들은 거의 다른 설정없이 바로 소리가 나옵니다).

캡처 카드의 드라이버에 따라 HDMI 오디오를 처리하는 방법이 틀릴 수 있어 만약 오디오 전달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해 봅니다.

캡처 카드 HDMI 오디오
  1. 위와 같이 OBS 오디오 설정에서 마이크/보조 오디오를 캡처 카드로 지정해서 사용하는 방법

  2. 만약 오디오 장치에 캡처 카드 장치가 보이지 않는다면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이 캡처 카드 설정 화면에서 오디오 출력 방식을 데스크탑 오디오로 하고 사용자 지정 오디오 장치 사용에 체크 한 후에 오디오 장치를 캡처 카드로 지정합니다.
사용자 지정 오디오 장치 사용
모니터링 설정

만약 송출용 PC에서 이 소리를 듣고자(모니터링)한다면 캡처 장치 오디오의 톱니바퀴를 클릭해서 오디오 고급 설정에 들어가 “모니터링 끔”을 “모니터링과 출력”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마이크 설정

게이밍 PC에 연결된 마이크 소리를 송출용 PC로 보내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다른 소리(예: 게임, 음악)들과 같이 HDMI 통해 캡처 카드로 보내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OBS에서 마이크 필터 사용이 불가합니다. 마이크 소리를 분리해서 보내려면 두번째 방법 VBAN 사용을 참고하세요.

1. 캡춰 카드로 보내기(HDMI)

게이밍 PC의 보이스미터를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게이밍 PC 보이스미터 마이크 설정

마이크를 지정 해 둔 하드웨어 입력 A1의 패널(이미지 왼쪽)에서 A3 (캡처 카드 HDMI) 버튼을 활성화하면 마이크 소리가 다른 소리들과 함께 송출 PC로 전달됩니다.

B1 (Voicemeeter Output) 버튼은 게이밍 PC의 디스코드 같은 프로그램에서 마이크를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2. 보이스미터 VBAN 사용

두번째 방법으로는 보이스미터의 기능중 하나인 VBAN (VB-Audio Network)를 사용해서 마이크 소리를 따로 보내는 방법입니다.

VBAN은 고품질의 음성 신호를 네트워크로 스트리밍하는 기능으로 송출 PC의 OBS에서 마이크 소리만 따로 필터 사용이 가능해 집니다.

게이밍 PC의 보이스미터는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게이밍 PC 보이스미터 마이크 설정

마이크를 지정한 하드웨어 입력 A1의 패널(이미지 왼쪽)에서 B1 (Voicemeeter Output)과 B2 (Aux Output) 버튼만 활성화 합니다.

다음 믹서 오른쪽 상단의 VBAN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게이밍 PC – VBAN 설정

Outgoing Streams의 첫번째 칸에 Source는 BUS B2 (Aux Output)으로 설정하고 IP Address는 “송출 PC의 내부 네트워크 주소”를 입력합니다(네트워크 주소는 모두 다르므로 확인 후에 입력하세요!).

나머지 설정은 기본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Sample Rate는 윈도우에서 설정 해 둔 것과 모두 동일하게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설정화면 왼쪽 상단의 “VBAN is OFF”를 클릭해서 “VBAN is On”으로 활성화 시켜줍니다.

이제 송출용 PC의 보이스미터를 설정해 줍니다.

송출 PC – VBAN 설정

송출 PC의 보이스미터 VBAN 설정 화면에서 Incoming Streams를 설정합니다.

IP Address From에는 “게임용 PC의 내부 네트워크 주소”를 입력하고 Destination은 “Virtual In #2 (Aux Out)”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게임 PC의 VBAN 설정화면에서 지정된 Port(6980)가 같은지 확인 합니다.

설정화면 왼쪽 상단의 “VBAN is OFF”를 클릭해서 “VBAN is On”으로 활성화 시켜줍니다.

오디오 신호가 전달되고 있다면 위 설정 화면과 같이 IP 주소옆에 녹색불이 들어옵니다. 그렇지 않다면 IP 주소를 잘못 입력했거나 방화벽 설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Windows Defender 방화벽

방화벽 문제라면 윈도우 설정에서 “Windows Defender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을 검색해서 위와 같이 VB-Audio의 접근을 허용 해줍니다.

송출 PC – OBS 마이크 설정

이제 네트워크로 전송되고 있는 마이크 소리를 송출 PC의 OBS에 추가 해 줍니다. 마이크/보조 오디오 2번에 “Voicemeeter Aux Output”를 선택하고 추가하면 됩니다.

송출 PC – OBS 오디오 믹서

게이밍 PC의 마이크로 말하면서 송출 PC에 방금 추가한 마이크/보조 2번의 오디오 레벨 미터가 움직이는지 확인합니다.

모든것이 작동한다면 톱니바퀴를 클릭해서 마이크 관련 필터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필터 설정은 이 영상을 참고하세요.

참고

  • 대부분의 경우에는 캡처 카드도 필요 없습니다. OBS NDI를 쓰세요(오디오도 한방에 다 해결됩니다).
  • 모든 오디오 장치의 샘플레이트는 동일하게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44.1kHz 또는 48kHz).
  • 이 글은 계속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질문은 언제든지 이곳에 남겨주세요.

2 Replies to “투컴 방송과 오디오 설정 – 보이스미터 바나나”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