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간 오디오 단 1만원으로 16bit / 48kHz 디지털로 전송하기

좌: USB 5.1 사운드카드(CM6206-LX) 우: PCM2704

저렴한 사운드카드(DAC) 두개를 광케이블로 연결해서 오디오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방법입니다(광케이블로 연결하기 때문에 그라운드 루프 노이즈도 없습니다).

PCM2704

먼저 오디오를 보내줄 PC에 필요한 PCM2704 DAC 보드입니다. 헤드폰 앰프로도 많이 사용하는 USB 닥입니다. 알리에서 $3~4 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이미 광출력이 있다면 필요없음).

USB 5.1 사운드카드(CM6206-LX)

오디오 신호를 입력받는 PC쪽에 연결할 사운드카드입니다. 광케이블 입력 단자( SPDIF In)가 있습니다. CM6206-LX라는 칩셋을 쓰고 저렴한 내/외장 사운드카드에 많이 들어갑니다.

SPDIF In이 되는 외장 사운드카드 중에 아마 가장 저렴한 것 같습니다. 역시 알리에서 $5~6 이면 구입 가능.

저는 광케이블도 여기서 구입했습니다.

광케이블로 사운드카드를 연결하고 양쪽 PC에 각각 USB 연결 후 보내는쪽 PC에서 기본 출력 장치로 선택하거나 아래와 같이 스테레오 믹스를 사용해도 됩니다(보이스미터로 하면 더 간단).

스테레오 믹스

주의: 양쪽 동일하게 샘플레이트를 16bit/48kHz로 맞춰야 제 소리가 납니다.

오디오 보내는 PC의 스테레오 믹스 설정

오디오를 보내는쪽의 스테레오 믹스 설정(이 장치로 듣기 체크, 이 장치로 재생중 USB DAC 선택).

오디오 받는 PC쪽의 소리 설정 화면

오디오 전달 받는측의 PC에 연결한 사운드카드는 녹음 설정에서 SPDIF Interface 제외하고 사용하지 않는 마이크, 라인인은 모두 “사용 안 함”으로 해줍니다.

OBS 스튜디오에서 마이크/보조 오디오에 SPDIF Interface를 추가하면 됩니다.

보이스미터 사용

오디오 신호를 보내는 쪽의 보이스미터

소리를 보내는 쪽의 보이스미터 하드웨어 출력 A1~A3 중 하나에 PCM2704 DAC 보드를 연결하고

오디오 신호 받는쪽의 바나나미터

소리를 받는쪽의 바나나미터는 하드웨어 입력중 하나에 USB 5.1 사운드카드의 SPDIF 인터페이스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 사운드카드 없이 전송하거나 여러대의 PC에서 동시에 전송해야 한다면 VBAN 사용을 추천합니다(참고글).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