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오디오 분리 송출 – 보이스미터와 VB-Cable

보이스미터(Voicemeeter)와 VB-Cable 가상 케이블을 사용해서 데스크탑 오디오, 배경 음악, 디스코드, 알림 위젯 오디오를 분리하고 OBS에서 트위치로 방송시에 VOD(다시보기)에 소스별로 포함하거나 제외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필요한 것

윈도우 소리 설정과 보이스미터 기본 설정

보이스미터(포테이토 또는 바나나)와 VB-Cable을 설치하고,

위 이미지와 같이 윈도우 소리 설정의 기본 출력 장치를 VoiceMeeter input (VB-Audio VoiceMeeter VAIO)으로 선택하고 마스터 볼륨은 100으로 합니다(실제 볼륨 조정은 보이스미터 믹서에서 하면 됩니다).

이제 보이스미터 오른쪽 하드웨어 출력 A1 버튼을 클릭해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스피커(또는 헤드폰)를 지정하고 가상 입력 패널의 첫번째(위 이미지 첫번째 빨간색 박스)의 A1 버튼을 클릭해서 출력 장치와 연결합니다.

디스코드 소리 분리

디스코드 음성 설정에서 출력 장치를 “Voicemeeter Aux Input”으로 설정합니다.

이제 디스코드 소리는 보이스미터의 가상입력(Virtual Inputs) 두번째 AUX로 들어가고 있으므로 소리를 들으려면 A1 버튼을 클릭합니다.

배경 음악 분리

여기서는 크롬 브라우저로 음악을 재생한다고 가정합니다. 다른 음원앱을 사용할 때는 해당 프로그램의 출력을 CABLE Input으로 바꾸면 됩니다.

윈도우 소리 설정의 “앱 볼륨 및 장치 기본 설정”을 열고 크롬 브라우저의 출력을 CABLE Input으로 설정합니다.

재생하고 있는 음악(크롬 브라우저 소리)을 본인도 들으려면 보이스미터 Hardware Input 중에서 사용하지 않는 입력을 CABLE Output으로 설정하고 A1 버튼을 클릭합니다.

OBS 설정

출력 방식 “단순”일 때 – “고급 인코더 설정 활성화” “트위치 다시보기 트랙 (2번 트랙 사용) 체크
출력 방식 고급일 때 – 오디오 트랙 1번 / VOD 트랙 2번

이제 OBS 출력 설정에서 오디오 트랙(방송)은 1번, Twitch VOD 트랙(다시보기)은 2번을 선택합니다.

OBS 오디오 설정 장치 목록은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 데스크탑 오디오 = 기본 장치
  • 데스크탑 오디오2 = Voicemeeter Aux Input (디스코드)
  • 마이크/보조 오디오 = 본인 마이크 장치
  • 마이크/보조 오디오 2 = CABLE Output (크롬 브라우저)

믹서에 추가된 오디오 소스들은 헷갈리지 않게 이름을 바꿔놓는것을 추천합니다.

오디오 믹서를 오른쪽 클릭하고 “오디오 고급 설정”을 열어서 트랙을 설정합니다. 1번 트랙은 방송에 나갈 트랙이므로 모두 선택하고 크롬 브라우저(배경 음악)의 2번 트랙은 해제하면 VOD(다시 보기)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디스코드도 다시 보기에 남기지 않으려면 2번 트랙은 해제하면 됩니다.

알림 위젯 (OBS 브라우저 소스) 오디오 분리

채팅/알림(팔로우, 도네이션등) 브라우저 소스의 소리도 분리하려면 입/출력이 더 있는 보이스미터 포테이토를 사용하거나 HI-Fi Cable 또는 후원금을 내고 VB-Cable을 추가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보이스미터 포테이토를 사용하는 것으로 설정 해 보겠습니다 (위에 설정까지는 바나나와 동일합니다).

알림 위젯 브라우저 소스의 설정에서 “OBS를 통해 오디오 조절”를 체크합니다(해당 소스가 이제 믹서에 따로 추가됩니다).

OBS 오디오 설정에서 감시 장치를 “Voicemeeter VAIO3 Input”으로 설정합니다(팔로우/도네이션 소리를 본인이 듣기 위한 설정).

이제 팔로우/도네이션이 발생할 때 소리가 Virtual Inputs 세번째 VAIO 3로 입력됩니다. A1을 눌러서 들을 수 있도록 합니다.

오디오 고급 설정에서 알림 위젯(브라우저 소스)의 오디오 모니터링은 “모니터링과 출력”으로 하고 트랙을 고릅니다(방송 1번, 다시보기에 남기려면 2번).

참고

오디오 소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OBS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참고: 별도의 송출 PC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송출 PC로 데스크 탑 오디오만 HDMI (캡처카드), NDI, VBAN(보이스미터) 또는 광출력(글참고)으로 보내 주면 되고 나머지는 위와 같이 그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Streamlabs.kr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

“트위치 오디오 분리 송출 – 보이스미터와 VB-Cable”에 대한 4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