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DSLR 스트리밍 (+매직 랜턴)

영상 촬영이 업이라 다양한 카메라를 가지고 있고 일 할때는 거의 소니, 파나소닉 바디를 사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캐논 dslr과 ef, ef-s 마운트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글은 제가 스트리밍시에 주로 쓰고 있는 캐논 70D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문제점

본론으로 들어가서 캐논 DSLR을 HDMI로 연결해서 스트리밍(또는 녹화)용으로 쓰려고 할 때 가장 문제되는 것은 아래 세가지이며 이것은 매직 랜턴으로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 Clean HDMI가 아니다. 화면에 각종 정보(셔터스피드, 조리개값, iso 따위)와 포커스 포인트가 나옴 (시대가 시대인만큼 최근에 나온 90D는 Clean HDMI를 지원하더군요. 24p도 안되서 욕 실컷 먹더니 펌웨어로 다시 되게 해주고…).

  • info 버튼을 몇번 누르면 정보가 없는 화면이 되고 렌즈를 매뉴얼 포커스로 바꾸면 포커스 포인트도 표시되지 않긴 하는데 1920×1080 해상도가 아닙니다(이건 매직 랜턴을 써도 해결 불가능).

  • 시간 제한 – 라이브뷰를 30분이상 켜둘수 없다(전원 설정과 관계 없이 무조건 셔터 내려옵니다). 매직 랜턴으로 해결 가능.

다시 말해 미러리스, dslr로 방송하려고 카메라를 처음 구입하시는 분들은 clean hdmi와 녹화 시간 제한없는 소니, 파나소닉 미러리스를 구입하시는 것이 500% 현명합니다.

2020년 10월 추가 사항: 카메라와 USB 케이블을 연결하여 간단하게 웹캠으로 사용할 수 있는 캐논 EOS 웹캠 유틸리티(Webcam Utility) 소프트웨어가 나왔고 30분 이상의 스트리밍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대 1024×576 해상도밖에 되지 않아 화면에 작은 페이스캠으로 쓸 수준의 화질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렌즈

스트리밍 할 때는 보통 카메라를 PC 모니터가 있는쪽에 가까이 두고 사용하게 되므로 화각이 어느 정도 넓은 렌즈가 좋습니다. 저는 조명을 덜 써도 된다(나이 많아서 조명 많이 쓰면 눈부셔요)는 이유 때문에 밝은 조리개의 시그마 30mm f1.4를 쓰고 있지만 화각이 상당히 좁은편이고 자동 초점시에 모터 구동도 시끄럽습니다(art 아니고 구형입니다).

지금까지 테스트 해 본 렌즈로는 크롭 바디 기준으로 캐논 efs 24mm 2.8 stm이 조리개 밝기나 화각으로 판단해서 스트리밍 용으로는 가장 적합한 듯 합니다(가볍고 저렴하기까지). 또한 시그마 18-35mm f1.8도 추천합니다.

이외에도 많은 렌즈들이 있지만 가능하면 조리개는 최대 f2.8 정도 밝기에 화각은 10mm에서 24mm 사이의 렌즈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원

LP-E6 AC 아답터

30분 방송하고 끌것 아니라면 배터리로는 물론 못 견딥니다. 위 이미지와 같은 AC 전원 아답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캐논 정품은 너무 고가이고 저는 알리에서 $15 정도에 구입해서 잘 쓰고 있습니다(링크).

HDMI 캡처 카드

카메라 HDMI 출력을 pc에서 쓰려면 캡처 카드가 있어야겠죠?

전 처음에는 가지고 있던 것이 블랙매직 Intensity Pro 4K밖에 없던터라 완전 오버이지만 그걸 쓰다가 엘가토 4K Pro 그리고 지금은 엘가토 캠링크 4K에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저가 캡처카드도 카메라 연결하기에는 충분하니 참고하세요.

조명

조명은 밝으면 밝을수록 좋지만 적당히 타협을 보면 됩니다. 요즘엔 이런 영상 촬영용 저렴한 LED 라이트가 많이 나오니 두어개 정도 사용하는것도 괜찮고 앱이나 pc에서 밝기, 색을 제어할 수 있는 이런 제품도 있습니다.

매직 랜턴

주의 : 매직 랜턴 사용으로 인해 당신의 카메라가 벽돌이 되든 폭파가 되던 절대 내 책임이 아닙니다.

매직 랜턴을 도저히 겁나서 못 쓰겠다는 분들은 그냥 캡처카드에 연결하고 info 버튼을 몇번 눌러서 정보가 없는 화면으로 만들어 쓰면 됩니다. 대신에 포커스 포인트가 표시되는 것 때문에 자동 초점을 쓸 수 없고 매 30분마다 셔터가 떨어지므로 다시 셔터를 눌러서 라이브 뷰 모드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매직 랜턴 다운로드 링크

매직 랜턴 설치하기 전에 본인의 카메라가 가장 최신 버전 펌웨어인지부터 확인하고 시작합니다. 아니라면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매직랜턴 다운 링크에서 자신의 기종에 맞는 빌드를 다운로드 합니다.

설치: SD 카드를 하나 준비해서 카메라에서 로우레벨 포맷한 후에 PC에서 다운로드한 매직 랜턴 파일의 압축을 풀어 내용을 모두 복사하면 끝입니다(매직랜턴 삭제는 링크 참고).

매직랜턴을 복사한 SD카드를 넣고 카메라 전원을 넣으면 처음에 다음과 같은 무시무시(?)한 경고 화면이 나오고 메뉴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다음부터는 카메라의 삭제 버튼을 눌러야 설정화면 나옴.

매직 랜턴이 설치되어 있다 하더라도 평소처럼 카메라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매직랜턴 메뉴를 불러오려면 카메라의 삭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Clear overlays

매직 랜턴은 엄청나게 다양하고 유용한 기능들이 있지만 여기서는 스트리밍에 필요한 단 두가지 설정값만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메뉴에서 “Clear overlays”를 찾아서 Always로 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라이브뷰 모드에서 정보. 포커스 포인트등의 오버레이가 모두 사라집니다(동영상 서보 AF 사용 가능).

참고로 다른 빌드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70D용 매직랜턴의 경우 HDMI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모니터 또는 캡처 카드)에서 Sticky halfshutter를 활성화 시키면 오버레이와 SH 표시가 계속 표시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HDMI를 빼고 반셔터 모드 활성화 한다음 HDMI 케이블 연결해야 오버레이 없는 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Sticky HalfShutter

두번째는 Prefs – Misc key settings에 있는 “Sticky HalfShutter”를 On으로 해줍니다. 이것을 “On”으로 설정하고 카메라 반셔터를 누르고 떼면 마치 반셔터를 계속 누르고 있는 상태가 되어서 라이브뷰 모드가 꺼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Sticky HalfShutter 모드를 해제하려면 셔터를 끝까지 눌러서 사진 촬영을 하던지 카메라 전원을 껏다켜면 됩니다.

글 초반에 언급했듯이 매직 랜턴을 사용하더라도 1080 해상도가 아닌 1620×1080 (3:2) 해상도만 쓸 수 있기 때문에 16:9 비율로 사용하려면 캡처된 화면을 1620×910 (16:9)으로 크롭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자세한 것은 링크 참고.

참고

USB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만 해상도 문제도 있고 프레임수도 제대로 안나옵니다. 게다가 USB 연결해서 오래 사용할 경우 카메라에서 열이 상당히 많이 납니다(기종에 따라 다르지만 HDMI는 라이브뷰를 4~5시간씩 켜놔도 약간 미지근한 정도).

처음에도 썼지만 방송을 위해 카메라를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은 Clean HDMI와 라이브뷰 시간 제한 없는 미러리스 카메라(소니, 파나소닉등) 를 구입하세요.

“캐논 DSLR 스트리밍 (+매직 랜턴)”에 대한 28개의 댓글

  1.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90d가 clean hdmi가 있더라도 30분 제한 때문에 어렵지 않은가요? 매직랜턴도 없어서요~

    1. 90d가 비디오 녹화 30분 제한이 있는것은 맞는데 예전 다른 캐논 기종처럼 라이브 뷰 모드도 30분후에 자동으로 꺼지는지를 확인 해 봐야 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기종이 아니라 아직 미확인입니다.

      1. 유튜브 스트리밍으로 예배실황을 스트리밍하려고 캐논 200d2, 상시전원, 캡쳐보드까지 다 구입을 했습니다.
        30분 시간제한이 있는걸 몰랐습니다. 200d2 아무리 찾아봐도 매직렌턴이 없는데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

        1. 최근에 출시된 캐논 dslr은 녹화 시간은 30분 제한이 있어도 라이브뷰 모드는 제한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200d2를 가지고 있지 않아 확인이 불가하지만 라이브뷰 켜두고 테스트 해 보시면 될 것 같네요.

  2. 안녕하세요? 저도 70D를 갖고 있어서 이런저런 어려움을 겪던 중에 찾던 글을 만났네요. 저는 엘가토 캠링크도 샀고 EOS 웹캠 유틸리티도 설치를 했는데 둘 중에 어느 게 더 좋은지 궁금해요. 컴퓨터 사양이 안 좋아서 프레임 누락이 있는 경우 캠링크를 사용하는 게 더 나은가요? 테스트해본 결과 EOS 웹캠 유틸리티도 캠링크도 다 프레임 누락이 있는 것 같아요 ㅠㅠ 그냥 제 컴은 스트리밍 소프트웨어 돌리기에는 역부족인 건가 싶고.. 인텔 코어 i5에 메모리는 8기가인데 녹화도 스트리밍도 다 힘겨워하는 거 같아요 ㅠㅠ 캠링크가 딱히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그냥 처분해야할 것 같아요.. 혹시 두 가지 비교해 보셨을까요? 알려주시면 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1. Eos 웹캠은 일단 화질도 안좋고 프레임수도 제대로 안나오는 것이 맞습니다. 70d가 어차피 clean hdmi가 아니라서 애매하긴 한데 차후에 다른 카메라로 바꿀 계획이 있다면 엘가토를 그냥 가지고 있다가 사용하시는 것이 물론 더 좋습니다.
      그리고 8기가 메모리면 스트리밍 하기에 시스템이 버거운 것은 사실입니다. 최소 16기가 이상 추천합니다.

  3. 해상도 문제로 크롭하고 확대 혹은 축소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ML에서 가능한건지요? 아니면obs 같은 프로그램애서 옵션을 만져야 하는 걸까요?

  4. 안녕하세요!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몇가지 문의가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시간 제한 – 라이브뷰를 30분이상 켜둘수 없다(전원 설정과 관계 없이 무조건 셔터 내려옵니다). 매직 랜턴으로 해결 가능.

    Misc key settings에 있는 “Sticky HalfShutter”를 On으로 해줍니다. 이것을 “On”으로 설정하고 카메라 반셔터를 누르고 떼면 마치 반셔터를 계속 누르고 있는 상태가 되어서 라이브뷰 모드가 꺼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제가 eos 70d 사용해서 방송하려고 했는데, 카메라가 전원설정 상관없이 30분이 되면 자동으로 꺼지더라구요. 인터넷으로 여러군데 찾다가 위에 작성하신 글 보고 매직랜턴을 이용해서 제가 따라서 해봤는데, 잘 안되더라구요. 제가 사용방법 절차를 잘못 하고있는건지 알고싶어서 문의드립니다. 혹시 실례가 안된다면, xxx 로 번호를 남겨주시면, 전화로 몇가지 여쭤보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이 문제점을 꼭 해결하고 싶어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70d용 매직랜턴이 정식버전이 아니고 베타라서 버그가 아주 많습니다. 그래서 sticky 버튼도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70d는 차라리 캐논에서 나온 웹캠 유틸리티를 쓰시는 것이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1. 그러면 웹캠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4시간 이상 방송 스트리밍을 하면 카메라 전원이 꺼지지 않은건가요!?

  5. 안녕하세요~ 매직랜턴으로 라이브뷰 30분이상 설정하는건 어디있나요? 옵션명좀 알려주세요. ㅠ
    다른건 설정했는데 그건 못했네요

    1. 글 내용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매직랜턴 버그가 많아서 될때가 있고 아닐때도 있어요. 70d 같이 clean hdmi 지원하지 않는 카메라는 그냥 캐논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웹캠 유틸리티를 사용하는 것이 덜 골치아픕니다.

  6. 안녕하세요~
    매직랜턴을 이용하고 있는데 30분 켜놓으면 저절로 꺼지는 옵션을 끄고 싶은데
    어느 옵션을 건드려야 하나요?

    1. 본문에 나와있습니다. Prefs – Misc key settings에 있는 “Sticky HalfShutter”를 On으로 해줍니다. 이것을 “On”으로 설정하고 카메라 반셔터를 누르고 떼면 마치 반셔터를 계속 누르고 있는 상태가 되어서 라이브뷰 모드가 꺼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1. 매직랜턴이 카메라마다 조금씩 달라서 700d용 매직랜턴에는 Sticky halfshutter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해당 카메라를 가지고 있는것이 아니라서 확인은 불가합니다.

  7. 안녕하세요. 캐논 6D 매직랜턴 이용해 방송송출중인데 AF는 적용이 원래 불가한건가요? 라이브모드에서 버튼 눌러 초점을 잡아놓으면 그 이후로 제가 각도를 조절할때마다 따라오지를 못하고 그대로 고정되어 있어 직접 손으로 초점을 만져주는데 자동초점은 원래 다 적용이 안되는건가 궁금합니다

  8. 글잘봤어요 저는 캐논 m200 인데요.. 이것도 연결하니깐 좌우짤림이 있더라구요 ㅠㅠ? 이것도 매직랜턴인가를 다운해야하나요 ? 다른사람들이 잘사용하길래 이런문제가있을줄 몰랐는데요.. 아니면 제가 설정을잘못한걸까요 ..?ㅠㅠ

      1. 아 답글 감사헤요 ! 제가 동영상모드가 아니라 사진촬영 모드로 하고있어서 그랫어요! 동영상 모드로하니깐 깔끔하게 화면잘나오네요 답변 감사드려요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