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스튜디오 – 리플레이 버퍼 / 인스턴트 리플레이

OBS의 리플레이 버퍼 기능을 사용하면 단축키로 지난 장면을 저장/송출 할 수 있습니다.

NVIDIA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Instant Replay

NVIDIA 그래픽카드의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기능중 하나인 즉시 리플레이와 비슷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플레이 버퍼 설정

OBS 출력 – 리플레이 버퍼 활성화

1. OBS 출력 설정에서 리플레이 버퍼를 활성화 하고 저장될 리플레이 시간(초단위)을 지정한 후 설정을 적용합니다.

리플레이 녹화 파일은 출력-녹화에서 설정한대로 저장되므로 녹화 설정도 적당히 미리 설정 해 둡니다(파일 형식, 인코더, 비트레이트 등).

리플레이 저장 단축키 설정

2. 단축키 설정에서 리플레이 저장 단축키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Ctrl + F8로 했습니다.

리플레이 버퍼 저장은 제어 버튼중 “리플레이 버퍼 시작”을 활성화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플레이 버퍼 시작
방송 시 리플레이 버퍼를 자동으로 시작

방송 시작시에 자동으로 리플레이 버퍼 시작하도록 “일반” 설정에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게임을 하다가 저장하고 싶은 장면이 생기면 Ctrl-F8을 누를때마다 출력-녹화에 설정되어 있는 녹화 경로(보통 사용자 비디오 폴더)에 파일이 저장됩니다.

즉시 리플레이를 송출 화면에 사용하기

리플레이 버퍼를 저장과 동시에 시청자에게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3. 먼저 장면에 미디어 소스로 리플레이 버퍼로 저장된 파일중 아무것이나 하나 추가합니다.

미디어 소스 추가

추가한 미디어 소스의 이름을 적당히 바꿔줍니다(여기서는 인스턴트 리플레이).

소스의 크기는 보통 미디어 소스 설정하듯이 전체 화면 또는 원하는 크기로 설정하면 됩니다.

도구 – 스크립트

4. 이제 OBS 도구 메뉴에서 스크립트를 선택한 후에

스크립트 – instant-replay.lua 스크립트

“+” 를 누르고 “instant-replay.lua” 파일을 선택합니다. 추가된 스크립트를 선택하면 오른쪽에 미디어 소스를 고를 수 있는데 방금 추가했던 버퍼 파일의 미디어 소스 이름인 “인스턴트 리플레이”를 선택합니다.

이 스크립트가 미디어 소스의 파일을 마지막으로 저장된 버퍼 파일로 업데이트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Instant Replay 단축키 지정

5. 마지막으로 OBS 단축키 설정을 열면 “Instant Replay”가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키조합으로 지정합니다(여기서는 Ctrl-F9).

OBS 인스턴트 리플레이

이제 게임을 하다가 즉시 리플레이 하고 싶은 장면이 있을때 Ctrl-F9를 누르면 저장과 동시에 송출 화면에도 표시 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