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스튜디오 – 장면과 소스

OBS 스튜디오 – 장면과 소스

OBS 스튜디오 기본 설정이 끝났다면 송출/녹화할 장면과 소스를 추가할 차례입니다.

장면은 여러가지 소스의 묶음이며 만들어 둔 장면을 다른 장면의 소스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목록 박스의 “+” 또는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다음 장면을 추가한 후에 같은 방법으로 소스를 추가해 줍니다. 소스에는 게임 화면, 이미지, 비디오, 텍스트, 캡처 장치등 실제 송출/녹화 화면에 표시할 것들을 추가합니다.

소스가 추가되면 위와 같이 소스의 크기에 따라 빨간색의 박스와 함께 표시되는데 마우스 드래깅해서 위치를 바꾸거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소스 크롭 (ALT + 마우스 드래깅)

만약 소스 화면을 크롭하려면 Alt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로 드래깅하면 되며 이때는 박스 색상이 초록색으로 바뀝니다.

다음은 미리 보기 화면에서 소스에 사용되는 몇가지 단축키입니다.

  • CTRL키 누른채로 마우스 드래깅 : 스냅핑(snapping) 취소
  • ALT + 드래깅 : 크롭
  • CTRL+F : 캔버스 화면에 맞게 확대
  • CTRL+S : 전체 캔버스 화면으로 늘림
  • CTRL+D : 중앙으로 정렬
  • CTRL+R : 원래 크기로 리셋
OBS 소스 – 변환

소스창을 오른쪽 클릭하고 나오는 변환 메뉴에서는 크기/위치의 세밀한 조정이 가능한 변환 편집이나 소스의 회전, 뒤집기 같은 추가적인 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입력 / 출력 캡처

OBS 소스 – 오디오 입력/출력 캡처

오디오 입력/출력을 소스로 추가할 수 있는데 이것은 특정한 장면에 특정 오디오 소스를 사용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장면의 소스로 추가된 오디오 소스가 OBS 설정의 오디오 장치와 중복되면 소리가 두번씩 들리게 됩니다.

게임 캡처

소스 : 게임 캡처

게임을 캡처할 경우 가장 효율이 좋고 권장되는 방법입니다. DirectX 또는 OpenGL을 사용하는 모든 게임을 지원하며 캡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차례대로 윈도우 캡처 – 디스플레이 캡처로 시도 해 봅니다.

캡처 방식 옵션에는 세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 어떤 전체화면 응용 프로그램이건 캡처 : 게임을 전체 화면 모드로 실행할 경우 사용합니다.
  • 특정 창을 캡처 : 게임을 창모드나 전체 창모드로 실행할 때 사용하며 방식 아래 윈도우 옵션에서 실행되고 있는 게임의 이름이나 실행 파일이 표시되는 창을 고르면 됩니다.
  • 단축키로 전경에 있는 창을 캡처 : 특정 게임 화면을 단축키로 지정해두고 표시할 때 사용합니다. 단축키는 OBS 설정 메뉴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소스

OBS 브라우저 소스

OBS 스튜디오의 브라우저 소스는 CEF(Chromium Embedded Framework)를 바탕으로 개발된 것으로 일반적인 웹 페이지나 알림창, 채팅 오버레이 표시 이외에도 다양한 미디어를 소스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소스 주소(URL)에 지원하는 CEF 변수를 사용할 수도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하세요.

브라우저 속성에 “OBS를 통해 오디오 조절”을 체크하면 해당 브라우저 소스의 오디오가 믹서에 추가되며 브라우저 소스마다 별도로 오디오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캡처

OBS 소스 – 윈도우 캡처

특정 창을 캡처할 때 사용합니다. 게임 캡처 사용이 불가한 게임(예: 데스티니 2)을 캡처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 하드웨어 가속

참고로 크롬 브라우저를 캡처하려면 크롬의 고급 설정에서 “하드웨어 가속 사용”을 꺼야 캡처됩니다.

디스플레이 캡처

OBS 소스 – 디스플레이 캡처

모니터에 표시되는 전체 화면을 캡처할 때는 디스플레이 캡처를 사용합니다. 게임 캡처, 윈도우 캡처로 캡처되지 않는 게임의 경우 마지막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소스

OBS 소스 – 미디어 소스

미디어 소스는 비디오, 오디오 파일들을 추가하거나 ip 카메라에서 많이 사용되는 rtsp 비디오 스트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지원하는 비디오 형식 : .mp4, .ts, .mov, .flv, .mkv, .avi, .gif, .webm
  • 오디오 :  .mp3, .aac, .ogg, .wav

rtsp 스트림을 캡처하려면 로컬 파일 체크박스를 해제하고 입력칸에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관련글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무선 웹캠으로 – OBS Studio

VLC 비디오 소스를 사용하면 더 다양한 미디어 소스와 RTSP, RTMP 스트림을 소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OBS 스튜디오 – VLC 비디오 소스 사용

텍스트 (GDI+)

OBS 소스 – 텍스트

화면에 텍스트를 추가할 때 사용합니다. 표시하고자 하는 문장을 텍스트 박스안에 입력하거나 텍스트 파일의 내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캡처 장치

OBS 소스 – 비디오 캡처 장치

웹캠, 캡처 카드를 포함한 비디오 장치들을 추가할 때 사용하는 비디오 캡처 장치입니다.

윈도우의 경우 DirectShow를 사용하는 모든 비디오 장치들을 소스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옵션에서 해상도, FPS, 비디오 형식(디코딩 모드), 색 공간과 범위등을 설정할 수 있고 웹캠의 경우 비디오 설정 버튼을 누르고 카메라 노출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OBS Studio에서 로지텍 c920(c930e) 설정

이미지와 이미지 슬라이드 쇼

OBS 소스 – 이미지 슬라이드쇼

이미지는 한개의 이미지를 추가할 때 사용할 수 있고 여러개의 이미지를 슬라이드 쇼 형식으로 보여줄 때는 이미지 슬라이드 쇼를 사용합니다.

지원하는 이미지 형식 : .bmp, .tga, .png, .jpeg, .jpg, and .gif.

장면 모음 내보내기/가져오기

OBS 장면 모음 도구

OBS에서 장면/소스를 추가/수정할 때 주의해야 할것은 취소(Undo)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OBS 스튜디오 v27부터 취소/재실행 기능이 들어갔습니다). 실수로 힘들게 설정 해 둔 장면/소스가 삭제되면 모든것을 다시 처음부터 설정해야 합니다.

장면 모음 메뉴에서 파일로 내보내기를 사용해서 현재 장면/소스 설정을 파일로 저장 해 둘수 있고 필요한 경우 가져오기로 원래 상태로 한번에 복구할 수 있습니다.

“OBS 스튜디오 – 장면과 소스”에 대한 2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