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스튜디오 – VLC 비디오 소스 사용

OBS는 VLC 라이브러리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VLC가 설치되어 있다면 별도 플러인없이 VLC가 지원하는 모든 미디어 소스를 OBS 화면/오디오 소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VLC 플레이어 설치

VLC 다운로드

VLC 다운로드 링크

VLC는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OS에 맞게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되는데 윈도우 10 pc라면 대부분 64비트용을 설치하면 됩니다.

VLC 64비트는 다운로드 버튼 오른쪽의 화살표 모양을 클릭해서 나오는 리스트에서 Installer for 64bit version을 받으면 됩니다(64비트 운영체제에 VLC 32비트를 설치하면 OBS에서 인식하지 않습니다).

VLC 비디오 소스

OBS 스튜디오 VLC 비디오 소스

VLC를 설치하고 OBS를 다시 시작하면 소스에 “VLC 비디오 소스” 메뉴가 추가됩니다.

OBS 스튜디오 – VLC 비디오 소스 설정

VLC 비디오 소스를 추가한 후에 속성에서 OBS 화면에 플레이할 파일을 한개씩 추가하거나 미디어 파일들이 들어있는 디렉토리를 지정해서 많은 파일들을 한번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RTSP, RTM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예: IP 카메라) 경우에는 URL 추가 메뉴를 사용해서 추가합니다.

VLC 비디오 소스 사용의 장점은 OBS의 기본 미디어 소스보다 다양한 미디어와 재생 목록 파일들을 지원하며 여러개의 파일들을 한번에 추가해서 반복 재생, 재생 순서 섞기등도 가능합니다.

OBS 미디어 소스에서는 제대로 플레이되지 않는 아이디, 암호를 지정해야 하는 IP 카메라의 RTSP, RTMP 스트림도 VLC 소스를 사용하면 잘 재생됩니다.

관련글

“OBS 스튜디오 – VLC 비디오 소스 사용”에 대한 2개의 댓글

  1. 이제 막 걸음마을 뛰고~운영체계를 몰라 애태우던중 귀한 정보 자료주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잘 따라 공부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