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W 오디오 출력(ASIO)을 OBS 스튜디오에서 사용하기

한글 자막켜고 보세요.

에이블턴 라이브, 케이크워크, 리퍼 같은 DAW (digital audio workstation)를 라이브 방송에 사용할 때 ASIO 디바이스 오디오 출력을 OBS에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DAW의 오디오 출력을 윈도우 WDM, MME로 바꿔서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loopback 채널을 지원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경우에는 obs-asio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AW에서 출력을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ASIO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연결된 모니터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OBS 스튜디오에서 오디오를 캡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ReaPlugs VST (윈도우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ReaPlugs VST FX Suite (무료)를 설치하고 DAW와 OBS 스튜디오에서 ReaPlugs 플러그인을 인식하고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플러그인 폴더를 잘 확인하세요).

DAW의 마스터 오디오 출력에 “reastream-standalone” 플러그인을 적용하고 “Send audio/MIDI; IP”를 클릭한 후에 * local broadcast를 선택합니다(reastream-standalone”는 네트워크로 오디오 신호를 전송하는 기능을 하는 VST 입니다).

OBS 스튜디오 오디오 설정에서 마이크/보조 오디오를 추가(사용하고 있지 않은 장치중 하나를 선택) 합니다.

방금 추가한 오디오 소스에 필터로 VST 2.x 플러그인을 추가하고 “reastream-standalone” 플러그인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플러그인 설정은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DAW에서 출력되는 소리가 해당 오디오 소스로 전달되어 방송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OBS로 입력되고 있는 오디오를 모니터링 하고 싶다면 OBS 오디오 설정에서 모니터링(감시) 설정을 해 주면 됩니다.

참고: 소리가 깨지는 경우에는 시스템, OBS, DAW의 샘플레이트가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관련글 : OBS Studio – OBS 스튜디오 가이드

“DAW 오디오 출력(ASIO)을 OBS 스튜디오에서 사용하기”에 대한 7개의 댓글

  1. 이전글에 댓글 남겼었는데,
    위에 내용 그대로 obs에 daw(Vst)소리가 녹음/녹화가 됩니다만, 컴퓨터오디오와 싱크가 맞지 않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제 목표는 유튜브에서 음악을 틀고 daw에서 플러그인이 들어간채로 연주를하는건데, 악기쪽에서 0.5초 정도 딜레이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혹시 컴퓨터 전체 소리를 asio로 잡게 해줄수는 없을까요?

    1. daw에서 출력을 asio로 쓰고 있나요? 그렇다면 daw 오디오 설정에서 버퍼 사이즈(샘플)를 문제가 없는 선까지 최대한 줄이면 지연은 많이 줄어들겁니다.

    2. OBS 오디오 믹서에서 아무 오디오의 톱니 바퀴 누르고
      ‘오디오 고급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싱크 오프셋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보니 -10ms 처럼 음수 값도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2. obs 에는 reastream이 떠서 적용 했는데 daw에선 안 떠요.ㅠㅠㅠ작성자님께서도 에이블턴 사용 하시는 것 같은데 혹시 reastream을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