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비트뎁스(Bit depth)는 무엇이고 음질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레코딩 시에는 어떤 비트뎁스를 사용해야 할까요?
비트뎁스(bit depth) 정리
- 음원을 재생하는데는 CD 표준인 16비트의 다이나믹 레인지도 충분하다.
- 16비트의 다이나믹 레인지는 96.3 dB, 24비트는 144.5dB이다(참고: 다이나믹 레인지가 아무리 넓은 음악이라고 할 지라도 5~60dB를 넘지 않는다).
- 비트뎁스 차이는 다이나믹 레인지(dynamic range) 차이이며 소리의 해상도(?)와는 관계가 없다(해상도, 디테일이 어쩌구 하는 것은 도대체가 어디서 나온 환상인가요?).
- 디지털 카메라 해상도와 오디오 비트뎁스를 비교할 수 없다.
- 16/24비트는 노이즈 플로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 느낄 수 없는 정도이며 있다 하더라도 청각 마스킹(Auditory Masking) 효과 때문에 들리지도 않는다.
- 레코딩/편집 시에는 24비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노이즈 플로어와 증폭이 이유).
- 32bit float을 지원하는 오디오 레코딩 기기는 16/24비트 (fixed-point) 와는 다르게 입력 신호가 0dBFS를 넘겨도 클립핑되지 않는다(아예 클립핑이 안되는 것은 아닌데 그 정도 수준이면 이미 아날로그 입력단에서 찌그러집니다).
- 비트뎁스는 비압축 신호에서만 의미가 있으며 손실 압축 코덱(MP3, AAC)은 비트뎁스라는 것이 없습니다(예를 들어서 MP3 같은 압축 코덱은 오디오 신호를 비트뎁스의 시간 데이터 샘플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주파수 샘플로 저장하기 때문).
관련글
참고
- 영상에서 사용한 마이크와 인터페이스: EjiMic v1(DIY), MixPre-3 II – Sound Devices
- 전체 오디오 레벨은 -14 LUFS로 노멀라이즈 했습니다.
- 유튜브 챕터와 자막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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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비트 보다 24비트 오디오가 해상도가 좋다? 오디오 미신”에 대한 3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