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스튜디오 – 장면과 소스, 채팅/알림 화면 넣기

OBS 스튜디오 소스 추가

OBS 기본 설정이 끝나면 장면에 표시될 소스를 추가합니다.

소스에는 게임 캡처부터 텍스트까지 다양한 소스를 추가하고 위치와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 캡처 : 게임 화면을 캡처할 경우에 권장되는 캡처 방법입니다. 게임에 따라 화면이 캡처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윈도우 캡처나 디스플레이 캡처로 해 봅니다.

디스플레이 :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 그대로를 캡처합니다.

윈도우 캡처 : 특정 윈도우를 지정해서 캡처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캡처 장치 : 웹캠이나 캡처 카드등은 이곳에서 추가합니다.

이미지 / 미디어 소스 : 미디어 소스에는 동영상 같은 미디어 소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채팅 / 알림 화면 넣기

원하는 장면과 소스를 설정했다면 방송시에 화면에 채팅이나 알림(팔로우, 도네이션등)을 오버레이로 표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이러한 오버레이는 방송 서비스에서 채팅을 읽어들여와 원하는 포맷으로 특정 주소에 뿌려주는 제3의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제일 간편합니다.

국내 사이트로는 후원 기능도 이용할 수 있는 twip, Toonation이 있고 외국 사이트는 streamlabs, streamelements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여기서는 투네이션을 예로 들어봅니다. 다른 곳들도 스트리머 로그인 후에 위젯을 설정하고 받은 브라우저 주소(URL)를 OBS의 브라우저 소스로 추가하는 방식은 모두 동일합니다.

투네이션에 스트리머로 로그인하고 위젯 – 채팅창 설정에서 효과, 텍스트 색상, 크기등을 지정합니다.

투네이션 채팅창

설정이 끝나면 상단에 표시되는 채팅창 위젯 URL 주소를 복사해서 OBS의 브라우저 소스의 URL에 붙여넣기 하고 추가합니다.

추가된 채팅창은 미리 보기 화면에서 크기와 위치를 적당하게 조절하면 됩니다.

팔로워, 구독, 후원등의 알림창도 같은 방법으로 투네이션에서 설정한 후에 URL 주소를 브라우저 소스로 추가합니다.

관련글 : OBS Studio – OBS 스튜디오 가이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