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카메라는 OBS 화면을 다른 프로그램에서 웹캠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것은 기존에 플러그인 형식으로도 존재했고 NDI를 사용하는 방법도 사용되었지만 이제 OBS 자체에서 지원하게 되면서 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줌(Zoom), 스카이프 같은 화상/강의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데 여러대의 카메라를 사용하거나 다양한 화면, 효과등을 OBS에서 설정 해 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상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OBS로 유튜브, 페이스북이나 트위치로 라이브 방송도 동시에 가능합니다.
OBS에서 한번 설정 해 둔 화면은 줌 뿐만 아니라 행아웃, 스카이프, 디스코드 같은 클라이언트에서도 화면을 재설정하는 번거러움 없이 동일한 화면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OBS 가상 카메라 (OBS Virtual Camera) 설정
OBS 비디오 설정탭에서 기본(캔버스) 해상도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의 해상도와 동일하게 지정하고 출력(조정된) 해상도는 1920×1080 또는 그 이하로 선택합니다.
출력 해상도는 다른 앱에서 웹캠으로 사용될 해상도이기 때문에 보통 1920×1080이면 충분하고 프레임수는 30프레임 정도로 설정합니다.
이제 장면을 모두 설정 한 후에 “가상 카메라 시작”을 누르고
줌 클라이언트에서 카메라를 OBS 가상 카메라로 설정하면 됩니다. 장면 전환등은 OBS를 사용하면 화면이 그대로 나가게 됩니다.
마이크 설정
만약 OBS에서 설정 해 둔 오디오 필터(잡음 제거, 게이트, EQ등)가 적용된 마이크 소리를 줌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보이스미터 또는 VB-Cable을 사용해서 간단하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미터 사용시
보이스미터가 설치되어 있다면 OBS 오디오 설정에서 오디오 감시 장치를 보이스미터 가상 입력인 Aux Input으로 설정합니다.
오디오 믹서를 오른쪽 클릭하고 오디오 고급 설정에서 마이크의 오디오 모니터링을 켜줍니다.
여기까지 설정하면 OBS에서 설정한 마이크 필터를 거친 소리가 보이스미터의 Aux 가상 입력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B2 (Aux Output) 버튼을 활성화시켜서 가상 출력인 Aux Output으로 보내줍니다.
이제 줌 클라이언트에서 마이크를 보이스미터 Aux Output으로 설정 해 주면 OBS 필터가 적용된 소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VB-CABLE 가상 오디오 케이블 사용
VB-Cable 가상 오디오 드라이버를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이 OBS에서 설정한 마이크를 줌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OBS 오디오 설정에서 감시 장치를 “CABLE Input (VB-Audio Virtual Cable)”로 지정
오디오 믹서를 오른쪽 클릭하고 오디오 고급 설정에서 마이크의 오디오 모니터링을 켜줍니다.
줌의 오디오 설정에서 마이크를 “CABLE Output”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OBS 가상 카메라와 줌 해상도 관련 참고 사항
현재 OBS 가상 카메라를 줌과 연결해서 사용할 때 OBS에서 출력 해상도를 1080으로 설정해도 줌에서는 640×360 해상도로 강제로 낮춰서 화질이 좋지 않습니다.
해결 방법은 줌에 카메라로 연결되어 있는 OBS 화면은 끄거나 (비디오 중지) 아예 줌 설정에서 OBS 가상 카메라를 설정하지 않고 화면 공유 – 고급에서 “두번째 카메라의 콘텐츠”로 OBS 가상 카메라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위와 같이 화면 공유 – 고급탭에 “두번째 카메라의 콘텐츠” 버튼이 있습니다.
공유를 시작하면 위와 같이 OBS 가상 카메라 화면이 나오거나 아니라면 왼쪽 상단의 카메라 전환 버튼을 눌러서 OBS 화면으로 전환시키면 1080 해상도 공유가 됩니다.
관련글 : OBS STUDIO – OBS 스튜디오 가이드
ejim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obs에 대한 강의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한가지 궁금하게 있는데요.혹시
obs 가상카메라로 줌 사용시 obs에서 ppt 를 내보면 글자 가독성이 심하게 망가집니다. 혹시 방법이 있을까요? 해상도가 너무 낮게 나오네요
OBS 비디오 설정탭에 출력 해상도가 1920×1080 정도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줌의 비디오 설정 – 카메라에 HD를 체크 해 보세요.
확인 해 보니 줌에서 OBS 출력 해상도와 관계없이 해상도를 640×360으로 인식하는 버그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해결책으로 줌의 화면 공유 – 고급에서 “두번째 카메라의 콘텐츠”로 OBS 가상 카메라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을 글 마지막에 추가 해 두었습니다.
좋은 글과 공유 너무 감사합니다. OBS로 파워포인트를 공유하면 화질이 심각히 저하 되는 것이 해결되지 않는 문제였는데 두번째 카메라의 컨텐츠로 공유하면 확실히 해상도가 OBS 설정한 대로 공유가 되네요. 그런데 또다른 문제가 생겼습니다. 해상도는 나오는데 초당 프레임이 5정도 밖에 안나오네요. 혹시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줌 obs 연결하여 사용시 화질저하 문제를 한방에 해결해 주셨네요. 너무 고맙습니다. 위에서 제시하신 해결방법을 옮겨 적었는데요.
두가지 방법을 제시하신 것 같은데, 두번째 방법은 이해가 되었고요.
첫번째 방법은 이해가 안되서요. 추가 설명 가능할까요?
해결 방법은 줌에 카메라로 연결되어 있는 OBS 화면은 끄거나 (비디오 중지) 아예 줌 설정에서 OBS 가상 카메라를 설정하지 않고 화면 공유 – 고급에서 “두번째 카메라의 콘텐츠”로 OBS 가상 카메라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두가지 방법은 아니고 “두번째 카메라의 콘텐츠”로 설정하면 줌 웹캠으로 연결된 것은 필요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아마 제가 정확하게 표현을 못한 모양이네요. 좀 더 정확하게 수정 해 놓겠습니다.
안녕하세요 obs가 여러 프로그램이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할수있게 해주는건가요? 아니면 카메라를 사용하는건 한프로그램?obs?로만 쨋든 한개만 가능하고 그 뜨는 화면을 여러 프로그램이 공유하는건가요?? 여러프로그램이 카메라를 직접적으로 사용하게도 가능한가요?
혹시 pipwire에 대해서 아시는게잇으실까요..? Pipewire는 가능하게해준대서 헷갈리네요
잘 읽었습미다 감사합니다
obs 가상 카메라는 말 그대로 obs가 캡처한 화면을 웹캠 화면처럼 다른 앱에서도 사용하게 해 줍니다. pipewire는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로 훨씬 복잡하게 로우레벨 접근이 가능하지만 간단한 화면 공유 정도하는 것이면 obs 가상 카메라를 써도 됩니다.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pipewire는 윈도우 용이 아마 없을겁니다. 정확하게 뭘 구현하시려는 것인지는 몰라도 둘 다 설치해서 사용해 보시면 감이 옵니다.